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윈도우11 텔넷 Telnet 클라이언트 활성화하기

윈도우11
반응형

우리는 윈도우에서 네트워크에 있는 원격 컴퓨터에 로그인하거나 특정 IP 또는 포트가 방화벽이 오픈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텔넷 클라이언트를 많이 사용합니다. 근데 텔넷 클라이언트는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먼저 텔넷 클라이언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활성화하는 방법을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제어판 설정에서 활성화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텔넷 클라이언트가 활성화 되어 있는지 아닌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명령프롬프트나 파워쉘을 띄웁니다.

 

그리고 명령어로 telnet 을 입력하고 아이피와 포트를 입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결과에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패치파일이 아닙니다." 라고 나오면 텔넷 클라이언트가 비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텔넷 클라이언트를 활성화하는 첫 번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제어판" 을 띄웁니다.

 

그리고 보기 기준을 "작은 아이콘" 으로 바꿔서 "프로그램 및 기능" 메뉴를 찾아 클릭합니다.

 

보기 기준을 작은 아이콘으로 변경하면 목록에서 프로그램 및 기능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기능 화면으로 이동한 뒤 왼쪽 사이드에 "윈도우 기능 켜기/끄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화면에 "윈도우 기능" 팝업창이 뜨면 목록에서 아래로 내려가 텔넷 클라이언트 항목을 찾아 체크합니다.

다음 "확인"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 내에 셋업을 진행할 겁니다.

 

이렇게 해서 변경 내역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러면 다시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서 텔넷 클라이언트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전에 사용했던 명령어와 동일하게 IP 와 포트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연결을 시도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두 번째 방법으로 명령프롬프트에서 텔넷 클라이언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띄웁니다.

 

그리고 명령프롬프트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자동으로 백그라운드에서 텔넷 클라이언트를 실행을 진행할 겁니다.

 

명령프롬프트에서 활성화
pkgmgr /iu:"TelnetClient"

 

반대로 텔넷 클라이언트를 비활성화 하는 방법입니다.

 

명령프롬프트에서 비활성화
dism /online /Disable-Feature /FeatureName:TelnetClient

 

이런 식으로 dism 명령을 수행해서 텔넷 클라이언트를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텔넷 클라이언트가 비활성화 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이전도 동일하게 telnet 을 입력하고 한칸 띄운 후 로컬 아이피인 127.0.0.1 와 포트를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결과로 실행할 수 있는 배치 파일이 아니라고 뜰 겁니다. 이상으로 텔넷 클라이언트를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