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ISLOGICAL 함수 상세한 설명과 활용 방법

엑셀(Excel)/Excel
반응형

'ISLOGICAL' 함수는 엑셀에서 주어진 값이 논리값(TRUE 또는 FALSE)인지를 확인하는 함수입니다. 해당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 값이 논리값인지 여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참조한 셀이 날짜, 숫자, 텍스트가 아닌 TRUE, FALSE 인지 판단할 때 사용합니다. 오늘은 'ISLOGICAL' 함수의 작동 원리와 샘플을 통해서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ISLOGICAL' 함수 구문

 

'ISLOGICAL' 함수는 엑셀에서 주어진 값이 논리값인지를 확인하는 함수입니다. 주어진 값이 TRUE 또는 FALSE 인 경우에만 TRUE 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논리값이 아니면 무조건 FALSE 입니다. 'ISLOGICAL' 함수의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ISLOGICAL()
l  : 확인하고자 하는 값 또는 셀 참조

 

 

2. 'ISLOGICAL' 함수의 활용 사례

 

(1) 데이터 분석

데이터 분석 작업에서 'ISLOGICAL'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 값이 논리값인지 여부를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거나 데이터 필터링을 수행할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논리값 검증

사용자로부터 입력 받은 데이터가 올바른 논리값인지 확인할 때 'ISLOGICAL' 함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형식의 논리값을 사용하는지 확인해서 데이터의 정합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3. 'ISLOGICAL' 함수의 실제 사용 가능한 예제와 설명

 

(1) 논리값 확인

 

아래 표에서 'ISLOGICAL' 함수를 사용하여 주어진 값이 논리값인지 확인하는 예제입니다. 해당 함수는 B2 셀에 있는 값이 논리값(TRUE 또는 FALSE)인 경우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ISLOGICAL(B2)

 

 

(2) 텍스트 논리값 판단

 

논리값은 흔히 0, 1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ISLOGICAL 은 반드시 TRUE, FALSE 만 논리값으로 판단해서 TRUE 를 반환합니다. 텍스트로 표현한 “FALSE” 도 논리

 

 

4. 'ISLOGICAL' 함수와 함께 참조하면 좋은 함수

 

(1) 'IF' 함수

'ISLOGICAL' 함수와 함께 'IF' 함수를 활용하여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에만 원하는 동작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 'AND', 'OR' 함수

'AND' 함수와 'OR' 함수를 사용하여 여러 개의 논리값을 조합하거나 판별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들과 함께 'ISLOGICAL' 함수를 활용하여 복잡한 논리식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Excel 가장 기본이 되는 함수 사용법에 알아보기
엑셀 Excel 수식 계산을 위한 절대 참조와 상대 참조 이해하기
엑셀 Excel 같은 열에 있는 데이터 다시 입력하기
엑셀 Excel 셀에 입력된 데이터가 수식인지 값인지 구분하기
엑셀 Excel 간단하게 수식 만들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