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반응형

스프레드시트는 MS 워드나 엑셀처럼 자동화 도구로 매크로 기능을 제공합니다. 매크로는 반복적인 작업을 스프레드시트 문서 상에서 자동으로 기록하고 처리하기 위한 기능으로 잘 활용하면 작업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매크로 작성을 완료하면 함수가 만들어지는데, 재활용과 편집이 가능합니다. 엑셀에서는 VBA 로 작성합니다. 


 

 

◎ 자동 매크로 기록하기

 

 

▼ 먼저 화면 동작을 매크로로 기록해 보겠습니다. 시작을 위해 확장 프로그램 > 매크로 > 매크로 기록 메뉴를 클릭합니다.

 

▼ 화면에는 매크로 기록 중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창이 나타납니다. 현 상태에서 화면 조작을 시작하면 자동으로 작업 내용이 코드로 기록됩니다.

 

▼ 실시간으로 매크로에 기록하는 정보는 팝업창 화면에 나타납니다. 사용자는 현재 어떤 작업을 기록하는지 간략하게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작업이 끝났다면 팝업창에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매크로를 기록하기 위한 “새 매크로 저장” 창이 뜨면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 스프레드시트 왼쪽 하단에 저장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확인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내에 드롭다운 목록 만드는 방법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하기
구글 문서도구 스프레드시트 찾기 바꾸기
구글 스프레드시트 시트 특정 이동 링크 만들기
구글 스프레드시트 차트 만들기


 

 

◎ 매크로 실행

 

 

▼ 다음은 새로 만든 매크로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매크로는 자동으로 기록된 동작을 그대로 실행할 겁니다. 확장프로그램 > 매크로 > 함수명 을 클릭합니다.

 

▼ 매크로를 실행해도 되는지 묻는 팝업창이 뜨면 계속 버튼을 눌러 허가 합니다.

 

 

◎ 매크로 수정

 

 

▼ 지금까지 만든 자동 매크로 함수는 편집이 가능합니다. 확장 프로그램 > 매크로 > 매크로 관리 메뉴를 클릭합니다.

 

▼ 매크로 관리 창에서 수정하고 싶은 매크로 항목을 찾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끝에 더보기 > 스크립트 수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 Apps Script 관리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오른쪽 편집화면에는 기록한 매크로 소스가 있습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내에 드롭다운 목록 만드는 방법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하기
구글 문서도구 스프레드시트 찾기 바꾸기
구글 스프레드시트 시트 특정 이동 링크 만들기
스프레드시트 차트 만들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