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기본 기능 중에 하나는 정렬입니다. 시트에 있는 많은 데이터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렬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단순하게 선택한 영역을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는 것뿐만 아니라 각 열 별로 기준을 추가해서 단계별 정렬도 가능합니다.
▼ 가장 간단한 정렬 방법은 정렬할 영역을 선택한 뒤 리본 메뉴를 클릭하는 것입니다. 정렬 리본 메뉴는 [데이터] 탭에 있습니다. 위에 있는 것이 [오름차순]이며 아래에 있는 것이 [내림차순]입니다. 오름차순이란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면서 값이 증가한다는 의미 입니다. 내림차순은 그 반대겠죠. 저도 처음에 헷갈리더군요.
▼ 오름차순/내림차순 버튼을 누르면 선택하지 않은 영역이 있을 때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팝업창에서 [정렬]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텍스트가 정렬이 됩니다.
▼ 영역을 선택해서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으로 정렬하게 되면 첫 번째 열인 A열을 기준으로 A, B, C 데이터가 같이 움직이게 돕니다. 만약 첫 번째 기준인 A열 다음 B열 데이터를 정렬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러니까 “가” 에 포함된 “g, c” 를 정렬해서 “c, g” 로 바꾸는 것입니다.
▼ 단계별 정렬을 위해 오름차순/내림차순 리본 메뉴 옆에 있는 [정렬] 버튼을 클릭해서 설정을 위한 팝업창을 띄웁니다.
▼ 팝업창에는 A 열 정렬 기준이 추가되어 있을 겁니다. 여기에 [기준 추가] 버튼을 눌러 B 열 정렬 기준을 추가해 줍니다.
▼ 다음 기준으로 추가된 열 B 에 정렬 기준을 오름차순으로 합니다. 그리고 창을 닫습니다.
▼ 그럼 A 열 다음에 B 열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해서 g 와 c 값을 바꿨습니다. 이렇게 특정 열을 기준으로 다른 열 들을 정렬하고 싶다면 정렬 리본 메뉴를 이용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엑셀 Excel 빠른 채우기로 데이터 입력하는 방법 ▶ 엑셀 Excel 가장 기본이 되는 함수 사용법에 알아보기 ▶ 엑셀 Excel 텍스트 여러가지 세로쓰기, 줄 바꿈 방법 ▶ 엑셀 Excel 같은 열에 있는 데이터 간단하게 다시 입력하는 방법 |
◎ 필터 이용한 정렬 |
▼ 다음은 필터 기능을 이용해서 정렬해 보겠습니다. 필터에서 사용할 데이터 제목 행을 추가합니다. 제목이 들어간 셀을 선택하고 데이터 탭 > 필터 리본 메뉴를 클릭합니다.
▼ 셀 오른쪽 끝에 화살표 버튼이 생겼습니다. 이것이 바로 필터 옵션입니다.
▼ 화살표 버튼은 각 열에 적용할 수 있는 필터 옵션을 제공합니다. 가나다순을 원한다면 옵션에서 "텍스트 오름차순 정렬" 메뉴를 선택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엑셀 Excel 빠른 채우기로 데이터 입력하는 방법 ▶ 엑셀 Excel 가장 기본이 되는 함수 사용법에 알아보기 ▶ 엑셀 Excel 텍스트 여러가지 세로쓰기, 줄 바꿈 방법 ▶ 엑셀 Excel 같은 열에 있는 데이터 간단하게 다시 입력하는 방법 |
'엑셀(Excel) > Exc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Excel 스크린샷 기능으로 화면 캡쳐하는 방법 (0) | 2023.07.29 |
---|---|
엑셀 Excel 날짜 계산 함수 DAYS360 이용해서 날짜 수 알아내기 (5) | 2023.07.29 |
엑셀 Excel 인쇄 용지에 페이지 번호 추가하기 (2) | 2023.07.29 |
엑셀 Excel 숫자 앞에 세모 기호 표시해서 증감 표현하기 (1) | 2023.07.28 |
엑셀 Excel 숫자가 날짜로 자동 변환되지 않도록 설정 변경하기 (1) | 2023.07.27 |
엑셀 Excel 통합 문서 공유 기능, 여러 사람이 동시 작업하기 (8) | 2023.07.26 |
엑셀 Excel 셀 줄 바꿈 찾아서 한번에 삭제하기 (2) | 2023.07.26 |
엑셀 Excel 셀 텍스트 포함 여부 확인하기 (0) | 2023.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