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부 서식은 엑셀 활용 범위를 넓혀 줍니다. 셀 데이터를 다룰 때는 함수를 이용하지만 서식 관련 규칙을 자동으로 적용하고 싶을 때는 조건부 서식을 사용합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영역에 규칙 유형과 수식, 변경하고 싶은 서식(색상, 폰트 등) 을 지정하면 일일이 변경하지 않고 한번에 자동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전체 데이터 행을 번갈아 가며, 배경 색을 다르게 적용해 보겠습니다.
▼ 먼저 규칙을 적용할 데이터 영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규칙을 만들기 위해 홈 탭 > 조건부서식 > 새 규칙 메뉴를 선택합니다.
▼ 새 서식 규칙 대화상자가 뜨게 되면 규칙 유형 선택에서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 을 선택합니다. 문구의 설명에 나와 있듯이 수식을 통해서 서식을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아래 에디터 박스에 서식을 넣어야 합니다.
▼ 행을 번갈아 가며 서식을 적용하기 위해 사용한 수식은 MOD(), ROW() 함수입니다. ROW() 함수는 현재 행 번호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MOD() 함수는 두 번째 인수로 입력한 나머지를 반환합니다. 식에서 2 를 입력했으므로 1 아니면 0 이 나오겠죠. 수식 결과로 1이 나오면 참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지정한 서식이 적용됩니다. 0은 거짓이므로 적용이 안됩니다. 수식 입력란 위에 “수식이 참인 값의 서식 지정” 설명처럼 행에서 서식이 참이면 적용, 거짓이면 미적용입니다.
=MOD(ROW(), 2) |
▼ 다음은 행마다 적용할 서식을 지정합니다. 화면 하단에 서식 버튼을 눌러 셀 서식 설정창을 띄웁니다. 그리고 채우기 탭으로 가서 참 일 때 적용할 색상을 지정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의 다양한 기능 활용하기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 특정 텍스트를 포함한 셀 강조하기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 여러 텍스트가 포함된 영역 서식 적용하기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으로 특정 단어가 있는 행 전체 강조하기 ▶ 엑셀 조건부 서식을 이용해서 숫자 앞에 화살표 기호로 증감 표시하기 |
▼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3번 행에 색상이 적용되었고, 4번은 적용이 안된 하얀색 그대로입니다. 3을 2로 나누면 1이 남으므로 참입니다. 그러므로 위에서 지정한 색상이 들어간 것입니다.
▼ 기존에 적용한 수식을 변경하거나 수식 적용 영역을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시 홈 탭 > 조건부 서식 으로 가서 규칙 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 창에서 수정하고 싶은 규칙을 더블클릭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의 다양한 기능 활용하기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 특정 텍스트를 포함한 셀 강조하기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 여러 텍스트가 포함된 영역 서식 적용하기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으로 특정 단어가 있는 행 전체 강조하기 ▶ 엑셀 조건부 서식을 이용해서 숫자 앞에 화살표 기호로 증감 표시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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