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제공하는 [조건부 서식]을 이용해서 텍스트가 포함된 영역에 서식을 적용하고자 합니다. 조건은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개 입니다. 그러니까 하나의 텍스트가 아닌 여러 개를 동시에 만족하거나 여러 개의 텍스트 중 하나만 만족하는 영역에 서식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조건부 서식을 만드는 규칙 중에 수식을 사용해서 서식을 지정할 수 있는데, 여기에 AND 와 OR 함수를 사용하면 원하는 기능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샘플에서 품목이 “포도”와 “배”인 영역 모두에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려 합니다. [홈] 탭 > [조건부 서식] > [새 규칙] 리본 메뉴를 클릭합니다.
▼ [새 서식 규칙]을 작성하는 팝업창에서 규칙 유형을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 으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서식 지정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OR 함수를 사용하면 인수로 입력한 조건 중 하나만 만족해도 지정한 서식이 적용됩니다. 그러니까 “포도” 와 “배” 둘 중 하나만 있어도 미리 보기에 지정한 서식이 셀에 적용되는 것이죠.
=OR(D3="포도",D3="배") |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을 이용해서 텍스트 구분하기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의 다양한 기능 활용하는 방법 ▶ 엑셀(Excel) 조건부 서식 이용해 표 데이터 번갈아 음영 처리하기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으로 특정 단어가 있는 행 전체 강조하기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 이용해서 특정 텍스트를 포함한 셀 강조하기 |
▼ 만약 좀더 구분하기 쉽도록 행 전체에 서식을 적용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먼저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목록에서 전체 영역을 다시 지정합니다.
▼ 다음은 수식에서 열 번호인 “D” 에 절대 참조 형식인 “$” 를 붙입니다. 둘 다 “$” 표시를 하게 되면 행 전체에 서식이 지정됩니다. 행이 길어서 표시된 영역을 구분하기 힘든 경우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OR($D3="포도",$D3="배") |
▼ 이번에는 두 가지 조건을 동시에 만족하는 영역에 서식을 지정해 보겠습니다. 이것은 OR 가 아닌 AND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AND 함수는 인수로 입력한 조건이 모두 만족할 때 TRUE 를 반환하기 때문입니다. 서식 지정란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AND($C3="대구상회",$D3="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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