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 데이터에 단위를 붙이기 위해 “&” 기호나 CONCATENATE 함수를 사용하게 되면 텍스트로 변환이 되기 때문에 연산을 못합니다. 그럼 연산이 가능하도록 숫자에 단위를 붙이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 까요? 셀 서식의 사용자 지정 서식을 이용하면 숫자 뒤에 단위를 붙이더라도 숫자와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주 부딪치는 문제 이므로 반드시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 먼저 단위가 필요한 숫자 영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홈] 탭 > [셀 서식] > [셀 서식] 메뉴를 선택해서 [셀 서식] 대화상자를 띄웁니다. 좀더 간단하게 띄우는 방법은 Ctrl + 1 단축키를 누르는 것입니다.
▼ 셀 서식 대화상자에서 표시 형식 탭으로 이동합니다. 화면 왼쪽 [범주] 목록에서 제일 아래에 있는 [사용자 지정]을 선택합니다. 다음은 오른쪽 화면 형식 목록에서 [G/표준]을 선택합니다. [G/표준]은 표시 형식을 지정하지 않은 숫자 그대로를 두겠다는 의미입니다.
▼ 이제 단위가 되는 기호를 붙여 보겠습니다. 쌍따움표를 포함한 “점” 이라는 단어를 “G/표준” 뒤에 입력하고 한 칸을 띄웁니다. 붙여도 상관없지만 단위와 숫자를 쉽게 구분하기 위해서 입니다. 중요한 것은 텍스트 조합을 위한 다른 특수 기호가 붙지 않는다는 것과 쌍따움표가 붙는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 선택한 영역의 숫자 뒤에 “점” 이라는 단위가 한번에 붙었네요. 이제 마지막으로 텍스트가 붙어 있는 숫자의 데이터 연산이 가능한지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간단하게 “최종점수” 의 평균을 구해 보겠습니다. [홈] 탭 > [편집 그룹] > [합계] > [평균] 메뉴를 선택합니다. 직접 함수를 입력하지 않아도 계산할 영역과 평균 함수가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셀 제일 하단에 들어간 평균 함수의 결과에 “점” 이라는 단위가 자동으로 붙었습니다. 이것은 바로 위에 적용된 셀 서식을 엑셀이 알아서 적용한 것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