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셀을 병합하는 이유는 데이터를 좌우, 중간으로 정렬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데이터를 엑셀로 백업하거나 복사, 붙여넣기 등을 할 때 셀이 병합되어 있으면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셀의 병합 때문에 문제가 된다면 병합하지 않고 여러 셀에 걸쳐 있는 데이터를 가운데 정렬할 수 있어야겠죠. 엑셀에서는 간단하게 병합 없이 가운데 정렬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먼저 엑셀에서 셀 병합과 데이터를 가운데 맞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가운데 맞출 영역을 선택하고 [홈] 탭 > [셀 병합] 리본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하위에 4개의 메뉴가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선택하시면 셀 병합과 함께 데이터의 가운데 맞춤이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 다시 병합을 없애려면 병합한 셀을 선택하고 셀 병합 리본 메뉴를 한번 더 클릭하는 것입니다. 그럼 자동으로 병합되기 이전으로 돌아 갑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엑셀 Excel 순서 없는 데이터 역순으로 정렬하는 방법 ▶ 엑셀 Excel 가나다순, abc, 오름차순, 내림차순 간단하게 정렬하기 ▶ 엑셀 VBA 오름차순, 내림차순 데이터 정렬하기 ▶ 엑셀 Excel 열 순서 한 번에 순서 변경하기 ▶ 엑셀 Excel 함수 COUNTIF 이용해서 두 개의 데이터 정렬하기 |
▼ 다음은 셀 병합 없이 데이터를 가운데 맞춰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을 위해서 가운데 맞춤을 하기 위한 영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홈] 탭을 클릭하고 맞춤 그룹 오른쪽 하단에 화살표를 클릭해서 [셀 서식] 대화상자를 띄웁니다. 좀더 간단한 방법은 Ctrl + 1 단축키를 눌러 셀 서식 대화상자를 띄우는 것입니다.
▼ 셀 서식 대화상자에서 [맞춤] 탭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가로 섹션에 있는 콤보 박스를 클릭해서 “선택 영역의 가운데로” 값을 선택합니다.
▼ 셀 서식에서 값을 셋팅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셀 병합을 하지 않았는데도 이전에 선택한 영역에서 텍스트가 중앙으로 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도 이것을 알기 전에는 셀을 병합해서 사용했었습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엑셀 Excel 순서 없는 데이터 역순으로 정렬하는 방법 ▶ 엑셀 Excel 가나다순, abc, 오름차순, 내림차순 간단하게 정렬하기 ▶ 엑셀 VBA 오름차순, 내림차순 데이터 정렬하기 ▶ 엑셀 Excel 열 순서 한 번에 순서 변경하기 ▶ 엑셀 Excel 함수 COUNTIF 이용해서 두 개의 데이터 정렬하기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