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사람과 협업으로 프로젝트를 하다 보면 문서를 공유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문서 작업 중 실수하는 경우가 있더군요. 이전에 작업한 사람의 데이터를 덮어 쓰거나 지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문서 관리자만 수정을 할 수 있게 읽기 전용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예 열지 못하도록 비밀번호 설정도 가능합니다.
◎ 암호를 지정하여 저장하기 |
▼ 먼저 작업할 엑셀 파일을 열고 [파일] 탭 > [다른 이름으로 저장] 으로 이동합니다.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고 파일 저장 대화상자를 띄웁니다. 간단하게 F12 단축키를 클릭해도 됩니다.
▼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창에서 [도구] > [일반 옵션]을 선택합니다. [일반 옵션]이 비밀번호 설정을 위한 메뉴 입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엑셀 Excel 통합문서 암호, 비밀번호 설정과 해제하는 방법 ▶ 엑셀(Excel) VBA - 프로젝트 암호 설정으로 보호하기 ▶ 엑셀 Excel 제한된 보기 해제하는 방법, 보안상 주의 해야 함 ▶ MS 워드 비밀번호 설정과 해제하기 ▶ 엑셀 Excel 수식이 입력된 워크시트에 셀을 보호하기, 시트보호 설정하기 |
▼ [일반 옵션] 대화상자에는 [열기 암호], [쓰기 암호],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 [읽기 전용]권장 옵션이 있습니다. 화면에 열릴 때 만 비밀번호를 지정하고 싶다면 [열기 암호]에만 넣습니다. 만약 읽기 전용으로 배포하고 싶다면 [쓰기 암호]에만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 암호로 지정된 파일 열기 |
▼ 암호 지정이 끝난 파일을 열게 되면 암호 입력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첫 번째 나타나는 대화 상자에는 [열기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만약 쓰기 암호까지 입력했다면 창이 두 번 뜨게 되겠죠.
▼ 다음은 [쓰기 암호] 입력 창이 열립니다. 이 창에는 읽기 전용으로 열거나 암호를 입력해서 편집 가능한 엑셀 파일일 열 수 있습니다.
▼ 만약 [읽기 전용] 버튼을 눌러 엑셀을 열게 되면 편집이 불가능하며 화면 상단 파일명 옆에 [읽기 전용] 이라고 표시가 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엑셀 Excel 통합문서 암호, 비밀번호 설정과 해제하는 방법 ▶ 엑셀(Excel) VBA - 프로젝트 암호 설정으로 보호하기 ▶ 엑셀 Excel 제한된 보기 해제하는 방법, 보안상 주의 해야 함 ▶ MS 워드 비밀번호 설정과 해제하기 ▶ 엑셀 Excel 수식이 입력된 워크시트에 셀을 보호하기, 시트보호 설정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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