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윈도우11 응답 없는 프로그램 강제 종료 하기

윈도우11
반응형

윈도우 11 에서 프로그램이 응답이 없거나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 경우 강제 종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작업 관리자에서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제가 강제 종료할 프로그램은 노트패드입니다. 이 노트패드가 현재 동작하지 않아 강제 종료해야 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 작업표시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고 작업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 작업 관리자 화면이 뜨면 왼쪽 사이드에 프로세스 탭으로 이동합니다. 프로세스 탭에서 종료하고 싶은 프로그램 이름을 찾습니다.

 

▼ 빠르게 프로그램을 찾고 싶다면 이름 탭을 클릭해서 가나다 혹은 알파벳 순으로 정렬해 보시기 바랍니다.

 

▼ 종료할 노트패드를 찾아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릅니다. 그리고 메뉴 목록에서 "작업 끝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이러면 노트패드가 종료가 됩니다.

 

▼ 만약 이렇게 해도 종료하지 못하면 "자세히" 탭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는 실제 실행 파일을 이름을 찾아서 종료합니다.

 

▼ 노트패드의 EXE 실행 파일을 찾아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작업 끝내기" 메뉴를 클릭해서 해당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이런 식으로 문제가 생겨서 종료 안 되는 프로그램을 "프로세스" "자세히" 탭으로 이동해서 처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 두 번째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명령어를 입력하기 위해 "명령 프로젝트"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띄웁니다. 검색창에서 CMD 를 누르고 명령 프롬프트를 찾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합니다.

 

▼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띄웠다면 현재 떠 있는 프로세스 목록을 알아야 됩니다. 프로세서 목록을 비우기 위해서 테스크리스트(tasklist)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이렇게 입력하고 나면 현재 떠 있는 프로세스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 리스트가 너무 많아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기 힘들다면 아래 명령어를 사용해서 찾아보세요. Findstr 명령어를 사용해서 Note 가 들어간 문자열을 찾아서 보여줍니다. 검색 결과 찾은 Notepad.exe PID 20028 입니다. 이제 PID 번호를 이용해서 명령어로 프로그램을 종료해 보겠습니다.

 

> tasklist | findstr Note*


 

▼ 프로그램 종료 명령어는 태스크킬(taskkill)입니다. 태스크킬(taskkill) 에서 한칸 띄우고 슬러쉬(/) f 와 슬러쉬(/) t , 슬러쉬(/) pid 를 옵션으로 입력하고 마지막에 PID 번호를 입력합니다. 전체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taskkill /f /t /pid 20028

 

명령어를 실행하고 나면 해당 프로세스가 정상적으로 종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이런식으로 우리는 명령 프로젝트에서 명령어를 이용해서 종료할 수 있습니다. 보통 첫 번째 방법인 작업 관리자로 종료가 가능해서 굳이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키보드, 마우스가 없거나 콘솔만 사용해야 되는 경우에는 명령 프롬프트만 사용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윈도우11 에서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