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NOW 함수 상세한 설명과 활용 예제

엑셀(Excel)/Excel
반응형

NOW 함수는 엑셀에서 사용되는 날짜 및 시간 함수 중 하나로, 현재 날짜와 시간을 반환합니다. NOW 함수는 특정 셀에 현재 날짜와 시간을 자동으로 표시하거나, 날짜와 시간과 관련된 계산을 수행할 때 활용하고 있습니다.

 

 

 

1. NOW 함수의 구문

 

NOW()
l  현재 날짜와 시간을 표시하려면 다음과 같이 'NOW'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NOW 함수를 주로 활용하는 곳

 

(1) 실시간 데이터 기록

특정 데이터베이스나 시트에 데이터를 기록할 때, 데이터가 입력된 정확한 날짜와 시간을 함께 기록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2) 기간 계산

현재 날짜와 시간을 기준으로 특정 기한이나 기간을 계산하여 예상 마감일이나 시작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시간 간격 계산

두 날짜 및 시간 간의 차이를 계산하여 경과한 시간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4) 작업 로깅

작업을 수행한 시간과 날짜를 자동으로 기록하여 작업 로그를 생성할 때 활용됩니다.

 

 

 

3. NOW 함수를 사용한 예제

 

(1) 실시간 데이터 기록

 

예제에서는 'NOW' 함수를 사용하여 현재 날짜와 시간을 각각의 셀에 자동으로 기록합니다. A1 'NOW' 함수를 입력하면 해당 셀에는 현재 시간인 2023 8 11 15 30 45초가 표시됩니다. 이후에도 다른 셀에 같은 수식을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시간이 갱신합니다. NOW 데이터베이스나 로그에 이벤트의 발생 시간을 기록할 때 유용합니다.

 

 

(2) 경과 시간 계산

 

현재 날짜와 특정 날짜를 사칙연산으로 계산하면 시간의 차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NOW() 함수에서 이전 날짜를 뺍니다. 그런데 계산 결과가 원하는 시간 형태로 표현되지 않네요.

 

정확한 시간 계산을 위해서 Ctrl + 1을 눌러 셀 서식을 변경하겠습니다. 표시 형식 > 사용자 지정 > 형식 항목에 을 나타내는 ‘dd’ 와 시간, , 초를 가리키는 h:mm:ss 을 조합합니다.

 

결과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정한 시작 시간과 현재 시간을 빼서 경과한 날과 시간을 추출했습니다.


 

 

 

4. NOW 관련 함수

 

l  TODAY 함수: 현재 날짜만 반환하는 함수로, 'NOW' 함수와는 달리 시간 정보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l  YEAR', 'MONTH', 'DAY', 'HOUR', 'MINUTE', 'SECOND' 함수: 각각 연도, , , , , 초를 추출하는 함수로, 날짜 및 시간 정보를 다루는데 활용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Excel 이력서 사진 추가, 셀에 이미지 고정시키기
엑셀 Excel 그림 삽입과 도형 배경 이미지 추가하기, 이미지 저장하기
엑셀 Excel 이미지 번에 따로 저장하기
엑셀 Excel 시트에 배경 이미지를 삽입하거나 눈금선 없애기
엑셀 Excel 이미지 원하는 모양으로 쉽게 자르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