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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Excel 기호로 목차 만들기와 특수 기호 넣는 방법

엑셀(Excel)/Excel

엑셀 Excel 기호로 목차 만들기와 특수 기호 넣는 방법

 

환경: Microsoft Excel 2013

 

워드에서는 목차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여러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목차의 모양뿐만 아니라 제목만 링크해 두면 목차 업데이트를 통해 자동으로 정보를 갱신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는 이런 기능이 없기 때문에 일일이 제목을 작성해 줘야 합니다. 목차를 구성하는 요소들 중 제목과 번호 사이에 들어가는 점선이 있습니다. 이것을 셀 서식의 사용자 지정과 특수 문자로 간단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일일이 점을 입력하지 않고 병합한 셀 영역 전체를 한번에 채울 수 있습니다.

 

그림은 여러 시트에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기 위한 목차 시트입니다. 이곳에 목차를 구성할 때 제목과 번호 사이 점선을 셀 크기만큼 자동으로 입력이 되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엑셀 Excel 기호로 목차 만들기와 특수 기호 넣는 방법

 

먼저 제목과 점선이 들어갈 셀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단축키 Ctrl + 1 을 눌러 셀 서식 대화상자를 띄웁니다. 다음 표시 형식의 범주 목록으로 가서 [사용자 지정]을 선택합니다

엑셀 Excel 기호로 목차 만들기와 특수 기호 넣는 방법

 

사용자 지정에서 형식에 다음 식을 넣습니다. “@* 는 제일 앞에 @ *(곱하기) 그리고 마지막에 하나의 점이 표시됩니다. 설명하자면 @는 현재 셀에 있는 텍스트는 그대로 유지하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 는 뒤에 나오는 기호를 셀 끝까지 반복해서 표현 하라는 뜻입니다. 식이 어떤 의미인지 이해가 가시죠? 이 식은 다양한 형태로 응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알아 두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마침표가 아닌 중앙에 표시되는 점은 특수 기호에서 찾아야 합니다. 특수 기호를 입력하기 위해서을 쓰고 [한자] 키를 눌러 입력창을 띄웁니다

엑셀 Excel 기호로 목차 만들기와 특수 기호 넣는 방법

 

특수 기호 입력창에서 >> 눌러 창을 넓힙니다. 그리고 ‘. ‘ 를 선택해서 기호를 넣습니다. 형식란에 식이 완성되었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그림처럼 텍스트가 유지된 채 기호가 셀 끝까지 표시됩니다

엑셀 Excel 기호로 목차 만들기와 특수 기호 넣는 방법

Posted by 녹두장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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