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반응형

엑셀에서 같은 숫자지만 텍스트형과 숫자형은 다릅니다. 형식이 틀리기 때문입니다. 비교연산에서 사용자가 생각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동일한 형식으로 바꿔야 합니다. 텍스트를 숫자로 바꾸는 함수는 NUMBERVALUE 입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 관련 함수인 LEFT, RIGHT, MID, TEXT 등의 결과는 텍스트 형을 반환하기 때문에 숫자형과 비교하면 같은 숫자라도 틀리다고 결과를 얻게 됩니다. 그래서 숫자형과 비교할 때는 텍스트형 결과를 반환하는 함수에 NUMBERVALUE 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림처럼 동일한 숫자라도 텍스트형과 숫자형은 다릅니다. 이렇게 “” 로 감싸서 텍스트로 만든 경우 바로 판단할 수 있지만 복잡한 수식 내에서는 비교 결과가 같지 않을 때 원인 파악이 쉽지 않습니다. 보통 텍스트 함수인 LEFT, RIGHT, MID, TEXT 등은 텍스트 형으로 반환합니다.

 

아래 샘플에서 LEFT 함수의 실행 결과로 반환한 100 은 텍스트입니다. 숫자 100 과 비교한 결과 FALSE 입니다. 같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두 셀 값이 같기 위해서는 LEFT 에서 반환한 값을 숫자형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NUMBERVALUE 함수를 사용해서 변환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Excel 텍스트 셀에 맞추는 여러가지 방법
엑셀 Excel 텍스트 길이를 알아내기 위한 함수 사용법
엑셀 Excel 기초 MID, SEARCH 함수, 텍스트에서 잘라 낼 때
엑셀 Excel 문자열과 숫자 합치기, 연산자 합치기
엑셀 Excel 텍스트 여러가지 세로쓰기, 줄 바꿈 방법



 

 

NUMBERVALUE 사용한 결과는 이전과 달리 TRUE 로 바뀌었습니다.

 

셀에서는 숫자인데 텍스트로 지정된 경우 아래와 같이 오류 느낌표를 표시합니다. 이런 경우 함수 사용 없이 숫자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셀 옆에 나타난 느낌표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하위 메뉴에 숫자로 변환 메뉴를 선택합니다. 텍스트는 숫자로 변환이 되고 비교 연산 결과는 TRUE 로 바뀝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Excel 텍스트 셀에 맞추는 여러가지 방법
엑셀 Excel 텍스트 길이를 알아내기 위한 함수 사용법
엑셀 Excel 기초 MID, SEARCH 함수, 텍스트에서 잘라
엑셀 Excel 문자열과 숫자 합치기, 연산자 합치기
셀 Excel 텍스트 여러가지 세로쓰기, 바꿈 방법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