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부 서식은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규칙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조건들이 있기 때문에 클릭 몇 번으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사용자가 원하는 수식을 직접 작성해서 규칙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식을 이용한 규칙 만들기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 샘플 파일을 학습하는데 참고하세요.
▼ 먼저 조건부 서식을 적용할 영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조건부 서식 규칙을 만들기 위해 홈 탭 > 스타일 그룹 > 조건부 서식 리본 메뉴를 클릭합니다.
▼ 다음은 조건부 서식 하위 메뉴에서 새 규칙을 클릭합니다.
▼ 새 서식 규칙 창이 뜨면 바로 아래 유형에서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 을 선택합니다. 바로 아래 화면에는 수식 입력란이 나타납니다. “다음 수식이 참인 값의 서식 지정” 란에 사용자가 원하는 수식을 작성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의 다양한 기능 활용하기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 이용해서 표 번갈아 음영 처리하기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 특정 텍스트를 포함한 셀 강조하기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 여러 텍스트가 포함된 영역 서식 적용하기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으로 특정 단어가 있는 행 전체 강조하는 방법 |
▼ 조건부 서식으로 찾을 데이터의 수식 조건은 1월, 2월 모두 80점 이상인 사람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AND 함수를 사용합니다. AND 함수의 인수로 2개의 조건을 입력하고 앞에 “=” 등호를 입력합니다. 조건부 서식에서 수식을 만드는 규칙은 “=” + “결과값이 참인 수식” 입니다. AND(E3>=80, F3>=80) 함수의 결과가 참이라면 바로 아래 지정할 서식이 셀에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수식에서 값을 판단하는 셀 주소로 항상 영역의 제일 상단을 지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 표시를 제거한 일반 주소를 입력합니다.
=AND(E3>=80, F3>=80)
▼ 다음은 수식을 만족했을 때 적용할 서식을 지정할 차례입니다. 미리 보기 오른쪽 옆으로 가서 서식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식 창이 뜨면 4개의 탭에서 서식을 지정합니다. 저는 채우기 탭으로 가서 조건에 만족했을 때 셀 배경만 변경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작업이 끝나면 화면 아래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 새 서식 규칙 창에서도 새로운 규칙 적용을 위해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식에서 지정한 2가지 조건인 1월, 2월 80점 이상인 학생의 이름에는 서식으로 지정한 배경색이 적용되었습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의 다양한 기능 활용하기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 이용해서 표 번갈아 음영 처리하기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 특정 텍스트를 포함한 셀 강조하기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 여러 텍스트가 포함된 영역 서식 적용하기 ▶ 엑셀 Excel 조건부 서식으로 특정 단어가 있는 행 전체 강조하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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