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YEAR 함수 상세한 설명과 활용 예제

엑셀(Excel)/Excel
반응형

YEAR 는 엑셀에서 사용되는 날짜 데이터로부터 해당 날짜의 연도를 추출하는 함수입니다. 함수는 특정 날짜의 연도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사용하며, 날짜 데이터의 연도 정보를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 및 계산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1. YEAR 함수 구문

 

특정 날짜로부터 연도 정보를 추출하려면 다음과 같이 'YEAR'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YEAR(날짜)
l  날짜 : 필수 요소. 연도를 구할 날짜입니다. 날짜는 DATE 함수를 사용하거나 다른 수식 또는 함수의 결과로 입력해야 합니다.

 

 

2. YEAR 함수의 활용 사례

 

(1) 데이터 분석

날짜 데이터가 포함된 데이터셋에서 특정 연도의 데이터를 필터링하거나 그룹화할 때 활용합니다. 연도별로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요약하는데 아주 유용합니다.

 

(2) 연도별 합산

특정 연도의 데이터를 합산하거나 연도별로 총합을 계산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도별 매출액, 비용 등을 계산할 때 유용합니다.

 

(3) 날짜 계산

날짜와 관련된 계산을 할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날짜로부터 경과한 연도 수를 계산하는 등에 활용됩니다.

 

 

3. YEAR 함수의 예제와 설명

 

(1) 날짜에서 연도 추출

 

아래 예제에서는 'YEAR' 함수를 사용하여 각 날짜 데이터로부터 연도를 추출합니다. 첫 번째 행에서는 날짜가 2023 8 11일인 경우, 'YEAR' 함수를 사용하여 해당 날짜의 연도 2023을 얻습니다. 다른 행에서도 각각의 날짜로부터 연도를 추출합니다.

 

(2) 연도별 데이터 분석

 

예제에서는 'YEAR' 함수를 사용하여 연도별 매출액을 계산합니다. 각 행에서 날짜와 매출액 데이터가 주어지고, 'YEAR' 함수를 사용하여 해당 날짜의 연도를 얻은 후 연도별로 매출액을 분석합니다.

 

(3) 경과 연도 수 계산

 

예제에서는 'YEAR' 함수를 사용하여 경과한 연도 수를 계산합니다. 첫 번째 행에서는 시작 연도가 2000년이고 종료 연도가 2023-10-04 인 날짜 데이터입니다. 'YEAR' 함수를 사용하여 종료 연도의 연도 2023 을 추출한 후 시작 연도의 연도 2000을 뺀 결과로 23년이 경과한 것을 계산합니다.

 

4. YEAR 와 함께 참조하면 좋은 관련 함수

 

l  'MONTH' 함수: 날짜 데이터로부터 월 정보를 추출하는 함수입니다.

l  'DAY' 함수: 날짜 데이터로부터 일 정보를 추출하는 함수입니다.

l  'TODAY' 함수: 현재 날짜를 반환하는 함수로, 날짜 계산에 활용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Excel 가장 기본이 되는 함수 사용법에 알아보기
엑셀 Excel 수식 계산을 위한 절대 참조와 상대 참조 이해하기
엑셀 Excel 같은 열에 있는 데이터 다시 입력하기
엑셀 Excel 셀에 입력된 데이터가 수식인지 값인지 구분하기
엑셀 Excel 간단하게 수식 만들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