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ISNA 함수의 상세한 설명과 활용 방법

엑셀(Excel)/Excel
반응형

'ISNA' 함수는 엑셀에서 주어진 값이 #N/A 오류를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 값이 #N/A 오류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ISNA' 함수의 작동 원리와 실제 활용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ISNA' 함수 구문

 

'ISNA' 함수는 엑셀에서 주어진 값이 #N/A 오류를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주어진 값이 #N/A 오류인 경우에만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ISNA' 함수의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ISNA()
l  : 확인하고자 하는 값 또는 셀 참조

 

 

2. 'ISNA' 함수의 활용 사례

 

(1) 데이터 분석

데이터 분석 작업에서 'ISNA'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 값이 #N/A 오류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류 처리나 보고서 작성 시에 오류가 있는 데이터를 확인하고 처리하는 용도로 활용해 보세요.

 

(2) 데이터 결합

주로 여러 데이터 소스를 결합할 때, #N/A 오류가 있는 발생하는데, 데이터를 필터링하거나 대체 값으로 처리하는 등의 작업에 'ISNA' 함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ISNA' 함수의 실제 사용 가능한 예제와 설명

 

아래 표에서 'ISNA' 함수를 사용하여 주어진 값이 #N/A 오류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예제입니다. 아래 수식을 적용한 결과입니다. #N/A 가 있는 셀은 TRUE 를 반환합니다.

 

=ISNA(B3)

 

 

 

4. ISNA ISERR 의 차이는?

 

'ISNA' 함수는 주어진 값이 #N/A 오류인지를 판단하는 함수입니다. 반면에 'ISERR' 함수는 #N/A 오류를 제외한 모든 에러 유형을 판단합니다. 둘 모두 데이터 처리 시 에러를 감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그림처럼 ISERR 함수는 #N/A 함수를 감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ISNA 를 사용해야 합니다.

 

 

4. ISNA 와 함께 참조하면 좋은 관련 함수

 

(1) IF 함수

'ISNA' 함수와 함께 'IF' 함수를 활용하여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에만 원하는 동작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오류 처리나 대체 값을 지정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VLOOKUP', 'HLOOKUP' 함수

'VLOOKUP' 함수나 'HLOOKUP' 함수를 사용할 때에 반환 값이 #N/A 오류인 경우가 있는데, 'ISNA' 함수를 활용하여 해당 오류를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Excel 가장 기본이 되는 함수 사용법에 알아보기
엑셀 Excel 수식 계산을 위한 절대 참조와 상대 참조 이해하기
엑셀 Excel 같은 열에 있는 데이터 다시 입력하기
엑셀 Excel 셀에 입력된 데이터가 수식인지 값인지 구분하기
엑셀 Excel 간단하게 수식 만들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