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반응형

이메일은 아이디와 @, 그리고 사이트 주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에서 @ 를 기준으로 두 부분을 어떻게 분리할 수 있을까요? FIND LEFT, RIGHT, LEN 함수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분리해 보겠습니다.

 

 

1. FIND 함수 사용하기

 

일단 수식 전체가 아닌 단계별로 쪼개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분리의 기준이 되는 @ 의 위치값을 찾아 숫자로 반환하는 FIND 함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함수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두 개의 매개변수를 가지며, 위치값을 반환합니다.

 

FIND(find_text, within_text)

l  Find_text : 찾을 텍스트 데이터

l  Within_text : 찾을 텍스트가 있는 셀 

 

FIND 함수의 결과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왼쪽부터 알파벳을 세서 “@” 가 있는 위치값을 반환합니다.


 

 

 

2. LEFT 값 사용하기

 

다음 사용할 함수는 LEFT 입니다. LEFT 는 두 개의 매개변수를 가지며, 왼쪽에서부터 입력한 위치값까지 텍스트를 잘라 반환합니다. 함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LEFT 는 메일에서 @ 의 왼쪽에서 위치한 아이디를 추출할 때 사용할 것입니다.

 

LEFT(text, [num_chars])

l  Text : 데이터가 있는 셀

l  Num_chars : 왼쪽에서부터 가져올 텍스트의 위치 

 

LEFT 의 두 번째 매개변수에 입력한 3 의 결과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일주소의 앞에서 3번째까지의 텍스트를 잘라 반환합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엑셀 Excel 함수 FIND 를 사용해서 코드, 주민번호, 전화번호 분리하기
엑셀 Excel 함수 SEARCH, IF, ISERROR 특정 문자 시작 끝나는 단어 찾기
엑셀 Excel 텍스트 자르는 LEFT 함수 사용하기
엑셀 Excel 기초 MID, SEARCH 함수, 텍스트에서 잘라 낼 때
엑셀 Excel 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특정 문자나 단어를 제외하는 방법



 

3. 메일 아이디 추출하기

 

이제 LEFT FIND 함수의 결과값으로 아이디를 추출해 보겠습니다. LEFT 함수의 첫 번째 매개변수에 메일주소를 넣고, 두 번째 매개변수에 FIND 함수의 결과값을 입력합니다.

 

FIND 함수에서 찾은 @ 의 위치값으로 아이디를 추출하면 @까지 포함됩니다. @ 를 제거하려면 위치를 한 칸 앞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FIND 함수로 찾은 @ 의 위치 값인 두 번째 매개변수에 -1 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두 개의 수식을 합치면 다음과 같은 형태가 됩니다.

 

=LEFT(B3, FIND(“@”, B3) – 1)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FIND LEFT 함수를 이용해서 메일주소 앞부분인 아이디를 출력해 보았습니다.


 

 

 

4. RIGHT LEN 함수 사용해서 메일 주소 추출하기

 

이제 메일주소의 뒤부분인 사이트 주소를 추출하기 위한 RIGHT 함수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LEFT 와 반대로 오른쪽에서 텍스트를 잘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RIGHT(text, [num_chars])

l  Text : 데이터가 있는 셀

l  Num_chars : 왼쪽에서부터 가져올 텍스트의 위치 

 

다음은 LEN 함수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오른쪽부터 텍스트를 자르기 위해서는 @ 의 위치를 다시 계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메일주소 전체 길이에서 왼쪽부터 계산한 @ 의 위치를 빼면 메일주소 추출을 위한 위치값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텍스트의 전체 길이를 계산하는 LEN 함수가 필요한 것입니다.

 

RIGHT 함수의 첫 번째 매개변수에 메일주소를 입력하고, 두 번째 매개변수에는 LEN 함수로 구한 텍스트의 전체길이와 FIND 함수로 찾은 @ 의 위치값을 뺀 수식을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3개의 함수를 합친 계산 식을 합쳐 보겠습니다. 수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RIGHT(B3, LEN(B3)-FIND("@", B3))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엑셀 Excel 함수 FIND 사용해서 코드, 주민번호, 전화번호 분리하기
엑셀 Excel 함수 SEARCH, IF, ISERROR 특정 문자 시작 끝나는 단어 찾기
엑셀 Excel 텍스트 자르는 LEFT 함수 사용하기
엑셀 Excel 기초 MID, SEARCH 함수, 텍스트에서 잘라
셀 Excel 데이터 유효성 검사로 특정 문자나 단어를 제외하는 방법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