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Excel 하이퍼링크 한 번에 제거하기, VBA 코드로 제거하기

엑셀(Excel)/Excel
반응형

엑셀에서 편집하기 귀찮고 매번 반복하는 작업은 매크로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시트에서 하이퍼링크 제거하는 작업도 이에 속합니다. 물론 시트에 있는 모든 하이퍼링크를 한 번에 제거하는 방법이 매크로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셀에 걸려 있는 하이퍼링크를 하나씩 제거하는 무식한 방법 외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시트 전체 선택으로 하이퍼링크 한 번에 삭제하기

 

첫 번째 방법은 하이퍼링크가 걸려 있는 셀 영역 전체를 선택해서 한 번에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하나씩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하이퍼링크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셀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하이퍼링크 제거 메뉴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실수로 링크를 클릭해서 인터넷 브라우저 창이 열리는 등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한 번에 삭제하는 방법은 링크가 걸린 영역 전체를 선택해서 제거하는 것입니다. 하이퍼링크기 걸려 있는 영역을 드래그해서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하이퍼링크 제거 메뉴를 클릭합니다.

 

영역 전체에 걸쳐 있어서 드래그하기 힘든 경우 "열 머리글" , "행 머리글" 시작 지점에 있는 모두 선택 버튼을 눌러 시트 전체를 선택합니다.

 

다음은 시트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하이퍼링크 제거 메뉴를 선택합니다. 시트 전체를 선택했기 때문에 모든 하이퍼링크가 삭제됩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엑셀 Excel 자동 하이퍼링크 표시되지 않게 설정하기
엑셀 VBA 문서에 포함된 하이퍼링크 한번에 삭제하기
엑셀 Excel 하이퍼링크 연결과 설명 글 추가하기
엑셀 Excel 하이퍼링크 클릭 했을 때 링크 오류가 나는 경우
엑셀 Excel 통합문서 공유 해제하는 방법

 

 


VBA 코드로 하이퍼링크 삭제하기

 

두 번째 방법은 매크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시트의 넓은 영역에 걸쳐서 하이퍼링크가 걸려 있는 경우 VBA 를 이용해서 한번에 삭제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작업을 실행할 매크로를 만들겠습니다. 개발 도구 탭 > 매크로 리본 메뉴를 클릭합니다. 엑셀 개발 도구 탭이 보이지 않는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엑셀 Excel VBA 개발을 위한 개발 도구 탭 추가하는 방법

엑셀 Excel VBA 개발을 위한 개발 도구 탭 추가하는 방법 환경: Microsoft Excel 2013 VBA 개발을 위해서는 개발 도구 탭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VBA 에 전혀 관심이 없던 분들은 상단 탭에 개발 도구가 없

mainia.tistory.com

 

매크로 관리 팝업창이 뜨면 "매크로 이름" 란에 이름을 입력하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매크로를 생성하면 VBA 편집창이 뜨고 Sub [매크로이름] 함수가 만들어집니다. 작업을 수행할 코드는 Sub ~ End Sub 사이에 입력해야 합니다.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ActiveSheet.Hyperlinks.Delete 입니다. 아주 간단하게 한 줄만으로 시트에 있는 모든 하이퍼링크 제거가 가능합니다. 소스를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ActiveSheet 는 현재 열려 있는 시트를 말합니다. 매크로 실행전에 삭제할 하이퍼링크가 있는 시트로 이동해야 합니다. 만약 시트를 지정하고 싶다면 Worksheets 를 사용해야 합니다. Hyperlinks 는 시트에 있는 모든 하이퍼링크를 가리킵니다. 마지막 Delete 는 삭제 함수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매크로는 필요할 때 매크로 편집창을 열러 실행합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엑셀 Excel 자동 하이퍼링크 표시되지 않게 설정하기
엑셀 VBA 문서에 포함된 하이퍼링크 한번에 삭제하기
엑셀 Excel 하이퍼링크 연결과 설명 글 추가하기
엑셀 Excel 하이퍼링크 클릭 했을 때 링크 오류가 나는 경우
엑셀 Excel 통합문서 공유 해제하는 방법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