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MS 워드 글자간격 줄이기, 늘이기

워드(Word)
반응형

워드에서 작성한 텍스트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개별 글자간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너무 좁거나 넓다고 생각될 때 워드의 글자간격 조절 옵션을 이용해 보세요. 아쉽게도 글자간격을 1pt 씩 늘이거나 줄이는 단축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지정한 포인트로 단축키를 설정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 글자간격 혹은 문자간격은 자간 이라고도 합니다. 두 글자의 사이의 간격을 말합니다. 아래 그림은 표준 글자 간격입니다.


 

 

1. 글자간격 조절

 

▼ 먼저 조절하고 싶은 글자 간격 영역을 선택합니다. 문서 전체를 선택하고자 한다면 단축키 Ctrl + A 단축키를 이용합니다. 오른쪽 마우스 > 글꼴 메뉴를 선택해서 "글꼴" 대화상자를 띄웁니다.

 

▼ 글꼴 대화상자에서 고급 탭으로 이동합니다. 문자 간격 > 간격 옵션이 글자간격 옵션입니다. 기본은 표준이며, 넓게좁게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넓게 옵션을 선택하고 바로 옆 에서 간격의 크기를 지정합니다. 값은 1 ~ 1584pt 범위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선택한 영역의 글자 간격을 넓게 지정한 것과 표준과의 차이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 글자 간격을 줄이고 늘이는 과정에서 줄바꿈이 일어날 때 글자가 잘린다면 옵션을 변경해야 합니다. 단어가 잘리면 글을 읽는데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단어 잘림을 허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옵션 변경을 위해 단락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 단락 메뉴를 선택합니다.

 

▼ 한글 입력 체계 탭으로 가서 줄 바꿈 항목에 "한글 단어 잘림 허용" 옵션을 체크해제 합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MS 워드 문서 글자 수, 단어 세는 방법
MS 워드 장평과 글자 간격 자간 조절하는 방법
MS 워드 글자 테두리 만드는 방법
MS 워드 특수기호, 문자표 입력하는 방법과 단축키 지정하기

 


 

 

2. 단축키 설정

 

▼ 글자 간격을 조절하는 단축키가 없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정의할 것입니다. 단축키는 1pt 늘이거나 줄일 수 d없으며, 지정한 크기만큼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단축키로 3pt 를 설정하면 현재 적용된 상태에서 3pt 가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3pt 가 되는 것입니다. 설정을 위해 [파일] > [옵션] 메뉴를 선택합니다.

 

▼ 다음은 리본 사용자 지정 > 사용자 지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 다음 바로가기 키 지정 대화상자에서 범주 > 모든 명령 으로 선택합니다. 오른쪽 명령 리스트에서 [Expanded:] 를 선택합니다. 글자 간격을 넓히는 명령이 Expanded 입니다.

 

▼ 아래로 내려가서 새 바로 가기 키의 단축키를 [Ctrl + E] 로 합니다. 대부분의 Ctrl 단축키가 지정되어 있으므로 Shift 까지 조합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확장할 글자간격 값을 3pt 로 했습니다.

 

▼ 글자 간격을 늘이고 원래대로 돌리는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해서 단축키를 만들어 보세요.

 

Condensed : 글자 간격을 줄입니다. [좁게] 옵션이며, 입력한 포인트 값으로 변경

Expanded : 글자 간격을 늘입니다. [넓게] 옵션이며, 입력한 포인트 값으로 변경

NormalFontSpacing :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MS 워드 문서 글자 수, 단어 세는 방법
MS 워드 장평과 글자 간격 자간 조절하는 방법
MS 워드 글자 테두리 만드는 방법
MS 워드 특수기호, 문자표 입력하는 방법과 단축키 지정하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