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에서는 문서 작성에 도움이 되는 단락 기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락 기호는 엔터(Enter) 를 눌렀을 때 단락을 구분하기 위해 표시합니다. 한글에서는 조판 부호라고도 합니다. 이것은 인쇄할 때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편집과정에서 방해가 된다고 없애는 분들이 있습니다. 화면에 나타난 줄바꿈 기호의 종류와 화면에서 설정/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l 워드 엔터 간격, 줄 간격 조절 하는 방법 l 워드 문서 전체 첫 줄, 둘째 줄 들여쓰기 적용하는 방법 |
▼ 단락기호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Enter 와 Shift + Enter 키를 누르면 화면에 나타나는 각 기호입니다. Enter 모양의 단축키는 줄 바꿈이 아닌 새로운 단락을 시작할 때 사용합니다. 반면 Shift + Enter 는 단락을 종료하지 않고 문장을 정리하기 위해 강제 줄 바꿈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그런데 대부분 줄 바꿈을 할 때 Enter 를 누릅니다. 대부분 별 차이가 없어서 그냥 사용하지만 단락과 줄바꿈의 간격을 다르게 설정한 경우 구분해야 합니다.
▼ 실제 화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 단락 기호 워드 옵션에서 변경하기 |
▼ 화면에 나타난 단락 기호를 없애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옵션 화면에서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 파일 탭 > 옵션 메뉴를 선택해서 워드 옵션 창을 띄웁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MS 워드 문서 보호 기능 사용해서 편집 제한하기 ▶ MS 워드 문서 번역 기능 사용하기 ▶ MS 워드 상단에 있는 리본 메뉴 감추거나 보이게 하기 ▶ MS 워드 책갈피 기능 이용하기 ▶ MS 워드 페이지 다단, 2단, 3단 나눠서 텍스트 배치하기 |
▼ 왼쪽 사이드 메뉴에서 표시를 선택합니다. 화면에 항상 표시할 서식 기호 항목에 단락 기호 옵션을 체크해제 하고 아래로 내려가서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 단락 기호를 없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좀더 화면이 깔끔해 보이죠?
◎ 리본 메뉴에서 단락 기호 설정/해제하기 |
▼ 두 번째 방법은 옵션이 아닌 리본 메뉴에서 필요할 때마다 단락 기호를 해제하거나 설정하는 것입니다. 옵션 화면에서 설정을 변경하는 것 보다 훨씬 간단하고 편리합니다. 홈 탭 > 단락 그룹으로 가서 단락 기호 리본 메뉴를 클릭합니다.
▼ 단락 기호 리본 메뉴가 선택 해제가 되면 화면에 단락 기호가 사라집니다. 필요할 때 다시 클릭하면 화면에 나타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MS 워드 문서 보호 기능 사용해서 편집 제한하기 ▶ MS 워드 문서 번역 기능 사용하기 ▶ MS 워드 상단에 있는 리본 메뉴 감추거나 보이게 하기 ▶ MS 워드 책갈피 기능 이용하기 ▶ MS 워드 페이지 다단, 2단, 3단 나눠서 텍스트 배치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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