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문서 도구는 키보드로 입력할 수 없는 다양한 특수문자를 입력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폰트별로 분류되어 있는 특수문자의 종류는 수없이 많으며, 자주 사용하는 것들은 단축키 등록이 가능합니다. 단축키로 등록해 놓으면 일일이 특수문자 입력창을 열지 않아도 되겠죠.
윈도우에서 notepad(메모장) 에 특수문자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참고] l 윈도우10 특수 문자 입력하는 방법 |
▼ 글 작성 중에 기호나 특수문자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기호 입력 대화상자를 열어야 합니다. 윈도우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특수문자도 있지만 종류가 얼마 안됩니다. [삽입] 탭 > [기호 그룹] > [기호] 리본 메뉴를 클릭합니다.
▼ 기호 안에 있는 두 개의 리본 메뉴 중에서 [기호]를 누르면 전에 자주 사용했던 특수문자 목록과 [다른 기호] 메뉴가 나타납니다. 좀더 많은 특수문자를 보고 싶다면 [다른 기호] 메뉴를 클릭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MS 워드 자주 사용하는 특수기호 단축키 지정하기 ▶ MS 워드 특수 문자 이용해서 목록에 체크 박스 표시하기 ▶ MS 워드 원 문자 16 이상 삽입하기 ▶ MS 워드 글머리 기호 넣는 방법 ▶ MS 워드 문서 글자 수, 단어 수 세는 방법 |
▼ 대화상자의 기호 탭에는 현재 글꼴과 관련된 특수문자 목록이 나타납니다. 화면에 표시하고 싶으면 목록에 특수문자를 더블클릭 하거나 대화상자 하단에 [삽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 [현재 글꼴] 이란 워드 홈 탭에 설정되어 있는 글꼴을 말합니다. 찾고 있는 특수문자가 없다면 글꼴 값을 변경해 보세요. 그리고 좀더 원하는 글꼴을 빨리 찾는 방법은 [하위 집합] 그룹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위 집합은 특정 형태의 특수문자를 종류별로 묶어 놓았기 때문에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 다음은 특수문자를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워드로 문서를 작업하다 보면 자주 사용하는 기호가 생깁니다. 그런 몇 가지 기호들은 바로 가기 키(단축키) 로 등록해 두면 편하겠죠. 단축키 등록을 위해 기호 대화상자에서 [바로 가기 키] 버튼을 클릭합니다.
▼ 바로 가기 대화상자에서 키보드 시퀀스 지정 섹션의 새 바로 가기 키에 단축키를 지정합니다. 지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커서를 위치시키고 Ctrl, Alt 를 넣어 키를 조합하면 입력됩니다. Shift 와 Function 키는 조합할 수 없습니다. 바로 가기 키를 만들었다면 아래로 내려가 [지정] 버튼을 눌러 [현재 키] 목록으로 이동시킵니다.
▼ 특수문자 대화상자로 돌아와서 바로 가기 키 바로 옆 텍스트를 보세요. 위에서 설정한 Ctrl + 1 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이제 해당 특수문자는 Ctrl + 1 을 누르면 특수문자 대화상자를 열지 않아도 바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창을 닫고 화면에서 제대로 입력되는지 테스트 해봅니다. 그림처럼 단축키를 눌렀더니입력이 되네요.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MS 워드 자주 사용하는 특수기호 단축키 지정하기 ▶ MS 워드 특수 문자 이용해서 목록에 체크 박스 표시하기 ▶ MS 워드 원 문자 16 이상 삽입하기 ▶ MS 워드 글머리 기호 넣는 방법 ▶ MS 워드 문서 글자 수, 단어 수 세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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