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음악 플레이어 푸바(Foobar2000) 설치 및 기본 사용법

유용한 유틸리티/기타
반응형

전 세계인의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음악 재생 프로그램이 푸바(Foobar2000) 입니다. 푸바의 장점은 가볍고 음질이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상상할 수 있는 기능들은 모두 가능합니다. 또한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다운받아서 단순하고 심플한 푸바 디자인을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변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푸바가 메인 프로그램 소스를 제외한 플러그인 개발을 위한 SDK 는 공개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테마를 바꾸거나 모듈을 추가하는 것이 초보자들에게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설치하고 실행하는 기본 사용법을 보겠습니다.

 


 

 

푸바(Foobar2000) 설치하기

 

푸바 설치에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받는 경우와 윈도우인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받는 방법입니다. 아래 사이트에 접속해서 비트를 선택하고 다음 링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https://www.foobar2000.org/download

 

▼ 설치하는 과정에서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체크해야 될 것이 하나 있습니다. 설치가 필요 없는 포터블 방식이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옵션인 Portable installation 을 선택하시면 설치 과정 없이 폴더에 압축이 풀리게 됩니다. 해당 폴더의 exe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이용합니다. 윈도우11 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실행합니다.

 

상단 검색 기능을 이용해서 foobar 2000 을 찾습니다.


 

검색 결과에서 foobar 2000 classic 을 다운로드 한 다음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과정에서 설치 없이 실행할 수 있는 포터블 옵션도 있습니다. “Portable Installation” 옵션은 윈도우에 설치하지 않고 exe 를 클릭해서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처음 실행하게 되면 레이아웃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주 다양한 레이아웃이 있으며 배경색도 원하는 색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만든 화려한 테마와 컴퍼넌트는 여기에서 설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부분은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음악 파일 추가하기

 

▼ 이제 음악 재생을 위해 파일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음악을 푸바에 추가하기 위해 File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Add 로 시작하는 3가지 메뉴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l  Add files : 파일 추가, 여러 파일 추가 가능하다.

l  Add folder : 폴더를 추가하면 내부에 들어있는 음악파일은 모두 추가가 된다.

l  Add location : 폴더나 드라이브를 지정하면 그 속에 들어가 있는 음악 파일을 자동으로 인식해서 추가하는데 파일에 변화가 있을 때 자동으로 반영이 된다.

 

▼ 음악을 추가하게 되면 아래 목록에 나타납니다. 그리고 음악 재생관리를 위한 툴바는 상단 메뉴 옆에 있습니다.

 

▼ 만약 랜덤으로 음악들을 재생하고 싶다면 Playback 메뉴의 Order 로 가시면 하위 메뉴에 Random 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재생 옵션들이 있죠.

 

▼ 마지막으로 사용자가 추가한 재생 리스트를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File > Save playlist 를 누르시면 현재 목록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해당 목록을 추가하고 싶다면 Load playlist 메뉴를 실행하시면 되겠죠. 이상으로 간단하게 사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앞으로 좀더 디테일한 사용법을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