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Excle 금액 한글, 한자로 표시하기, 숫자를 한글로 변환하기

엑셀(Excel)/Excel
반응형

업체에서 엑셀로 영수증이나 견적서를 많이 발행하게 됩니다. 상대 업체에서 문서 포맷이 금액을 한글로 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금액이 클 경우 파악하기도 쉽고 한눈에 확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예전 은행에서도 돈 인출할 때 금 일천만원이라고 입력한 적이 있었죠. 지금은 전산화가 되어 있어서 이렇게 쓰지 않습니다.

 

 

 숫자를 한글로 표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mainia.tistory.com/3232

 

엑셀 Excel 숫자 단위 한글로 표시하는 방법, 만, 천 단위 표시

엑셀 강좌 - 숫자 단위 표시 환경: Microsoft Excel 2013 금액의 단위가 크면 얼마 인지 한 눈에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이렇게 숫자로 표시한 금액의 파악이 쉽지 않을 때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단위

mainia.tistory.com

 

1. 셀 서식으로 적용하는 방법

 

▼ 셀 서식 대화상자를 실행하시려면 단축키 Ctrl + 1 을 누릅니다. 그리고 [표시 형식]에서 [기타] 범주로 가시면 숫자를 한글이나 한자로 바꿔 주는 3가지 형식이 있습니다.

 

3가지 형식을 적용 후 사용자 지정으로 가시면 식 자체를 볼 수 있습니다. DBNum1 에서 DBNum4 중에 하나를 사용한 것입니다. 숫자를 한글이나 한자로 변경하고자 할때 [기타] 에서 선택하거나 [사용자 지정]에서 직접 식을 입력하셔도 됩니다.

 

▼ 보통 한자로 쓰이는 숫자 보다 갖은자로 표현을 많이 합니다. 갖은자란 일반적으로 쓰이는 한자의 획보다 많이 써서 만든 한자를 말합니다. 좀 복잡해 보이죠. 이것은 계약서나 등본 등 공문서에 사용할 때 위조를 방지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획수를 복잡하게 만든 것입니다. 그래서 은행에서 숫자를 표기할 때 갖은자로 씁니다.

 

▼ 그럼 금액이나 숫자를 표시할 때 앞이나 뒤에 ”, “일금”, “서기등을 붙이게 됩니다. 이것은 형식의 앞이나 뒤에 붙이면 됩니다. 원래는 [DBNum1] 하나만 표기해도 변환이 가능한데 이렇게 텍스트와 글을 합칠 때는 뒤에 붙은 “[$-412]G/표준을 같이 써 줘야 합니다. 만약 서기 [DBNum1]” 이라고 형식을 지정하면 서기만 나오게 됩니다. 참고로 “[$-412]G/표준한국을 뜻하는 국가 설정 코드 입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엑셀 Excel 숫자 단위 한글로 표시하는 방법, , 천 단위 표시
엑셀 Excel 금액을 한글, 한자로 표기하는 함수 NUMBERSTRING 사용하기
엑셀 Excel 금액 1000 단위 콤마, 쉼표 표시하기
엑셀 Excel 숫자 데이터 쉼표와 나라별 통화 기호 변경하기
엑셀 Excel 한글 문서의 표를 가져오기


 

2. TEXT 함수로 적용하는 방법

 

TEXT 함수는 잘 아시듯이 표시 형식을 인수로 넘겨서 적용하는 함수 입니다. 그러니까 셀 서식에서 지정할 수 있는 형식들을 함수로 인수로 넘겨서 변환을 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형식은 동일하기 때문에 함수 사용법만 아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텍스트 함수를 실행해서 첫 번째 인수인 Value 에 값을 넣고 두 번째 인수에 형식을 입력하면 동일하게 변환이 됩니다.

 

 

3. NUMBERSTRING 함수 이용하는 방법

 

NUMBERSTRING 은 함수 마법사를 통해서 추가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사용은 가능합니다. NUMBERSTRING 의 첫 번째 인수는 숫자 값을 넣고 두 번째 인수로 1, 2, 3 중에 하나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l  NUMBERSTRING(A3,1): 1인 경우 숫자와 단위가 표시되고 형식은 [DBNum4][$-412]G/표준 와 동일합니다.

l  NUMBERSTRING(A3,2) : 2인 경우 한자-갖은자로 표현이 되며 [DBNum2][$-412]G/표준 와 동일합니다.

l  NUMBERSTRING(A3,3) : 3은 숫자만 표기하며 일치하는 형식은 없습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엑셀 Excel 숫자 단위 한글로 표시하는 방법, , 천 단위 표시
엑셀 Excel 금액을 한글, 한자로 표기하는 함수 NUMBERSTRING 사용하기
엑셀 Excel 금액 1000 단위 콤마, 쉼표 표시하기
엑셀 Excel 숫자 데이터 쉼표와 나라별 통화 기호 변경하기
엑셀 Excel 한글 문서의 표를 가져오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