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Excel CSV 포맷 파일로 저장하기

엑셀(Excel)/Excel
반응형

CSV(comma separated value) 는 쉼표로 구분된 텍스트 데이터를 말합니다. CSV 파일은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인 노트패드(notepad)로도 읽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용들이 사용하는 포맷입니다. 엑셀도 CSV 파일을 지원합니다. 엑셀이 없는 곳에서 데이터를 읽고 싶을 때 CSV 파일로 보관하기도 합니다.

 

 

엑셀 파일을 CSV 파일로 변환해서 저장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저장하는 시점에 파일 확장자를 xlsx 가 아닌 csv 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파일 저장을 위해 파일 탭으로 이동합니다.

 

파일 탭 > 다른 이름으로 저장 메뉴를 선택합니다. 다음 위치를 지정하고 오른쪽에 파일 저장 확장자를 CSV 로 변경합니다.

 

다음 저장할 폴더 위치를 변경하고 오른쪽 끝에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제대로 변환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메모장(Notepad) 로 오픈해 보겠습니다. 저장한 CSV 파일을 선택하고 연결 프로그램 > 메모장을 선택합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구글 주소록 엑셀 CSV 파일 한글 깨짐 현상 정상적으로 표현하기 1
구글 주소록 엑셀 CSV 파일 한글 깨짐 현상 정상적으로 표현하기 2
엑셀 Excel CSV 파일 한글 깨짐 해결하기, ANSI UTF-8 로 변환하기
윈도우10 Windows10 폴더 파일 목록 CSV 파일로 저장하기
엑셀 Excel 호환 모드를 해제 하는 방법



 

메모장으로 오픈한 데이터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길이에 상관없이 엑셀에서 보았던 데이터는 모두 “,” 를 기준으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빈 셀은 “,,” 두개의 콤마로 표시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첫 번째 소개한 것보다 간단합니다. 단축키 F12 를 눌러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을 바로 띄우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은 F12 단축키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에서 파일 형식을 CSV 로 변경하고 저장합니다.


 

 

 

불필요한 콤마 없애기

 

CSV 에서 빈 셀은 연속된 “,,,” 콤마로 나타납니다. 데이터 정규화를 위해 불필요한 콤마를 지우고 싶다면 엑셀로 파일을 읽어서 열 전체를 지워야 합니다.

 

엑셀로 CSV 파일을 읽어서 비어 있는 열을 찾습니다. 열을 드래그해서 선택한 뒤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삭제합니다.

 

F12 단축키를 눌러 CSV 파일로 저장한 후 메모장으로 열어 보세요. 이전에 중복해서 표시되던 콤마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구글 주소록 엑셀 CSV 파일 한글 깨짐 현상 정상적으로 표현하기 1
구글 주소록 엑셀 CSV 파일 한글 깨짐 현상 정상적으로 표현하기 2
엑셀 Excel CSV 파일 한글 깨짐 해결하기, ANSI 를 UTF-8 변환하기
윈도우10 Windows10 폴더 파일 목록 CSV 파일로 저장하기
셀 Excel 호환 모드를 해제 하는 방법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