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Excel) RAND, RANDBETWEEN 함수로 랜덤 숫자 추출하기

엑셀(Excel)/Excel
반응형

엑셀에서 랜덤으로 숫자를 추출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함수가 바로 RAND RANDBETWEEN 입니다. RAND 0 1 미만의 실수인 무작위 수를 반환합니다. 이와 달리 RANDBETWEEN 는 지정한 두 수 사이의 정수 값을 무작위로 반환합니다. 물론 RAND 함수로도 사이 값 추출이 가능하지만 RANDBETWEEN 을 사용하면 좀 더 간단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RAND 함수 사용해서 난수 구하기

 

 

RAND 함수는 0 1 미만의 실수인 무작위 수를 반환합니다. 셀 재계산 상태로 전환하면 값은 다시 계산한 난수 값을 반환합니다. 셀에 =RAND() 를 입력하고 Enter 를 누릅니다.

 

첫 번째 셀에서 난수 추출이 끝나면 채우기 핸들을 아래로 드래그해서 RAND 함수를 셀에 입력합니다. 결과로 0 ~ 1 사이의 실수값이 나왔습니다.

 

랜덤으로 추출한 값은 셀 정보가 바뀔 때 마다 전체 값이 다시 추출됩니다. 현재 값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복사해서 값만 붙여 넣기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셀을 복사합니다.

 

복사한 셀의 값만 붙여 넣고 싶다면 붙여넣기 옵션에서 값만 복사 를 선택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Excel 함수 ROUND, ROUNDUP, ROUNDDOWN 반올림 구하기
엑셀 Excel 반올림 함수 ROUND 사용하기
엑셀 Excel 삼각함수 MROUND 배수로 반올림 처리하기
엑셀 Excel 가나다순, abc, 오름차순, 내림차순 간단하게 정렬하는 방법
셀 Excel 추가하기, 단축키 사용해서 간단하게 추가하기



 

 

 

RAND 함수로 1 ~ 100 사이값 만들기

 

 

다음은 RANDBETWEEN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RAND 함수로 사이 값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샘플은 1 ~100 사이 값을 추출하는 수식입니다. RAND 함수에 100-1 = 99 를 곱하고 1 을 더합니다. 최소 RAND() * (100-1)  0 이면 전체 값은 1 이고 RAND() * (100-1) 에서 RAND 의 제일 큰 값인 1 이 되어도 99 + 1 이니까 100 이 됩니다. 그래서 1 ~ 100 사이의 값이 나오는 것입니다.

 

채우기 핸들을 아래로 드래그해서 여러 셀에 값을 추출합니다. 결과값은 소수점이 있는 실수가 나왔습니다. 만약 RANDBETWEEN 처럼 정수만 뽑고 싶다면 여기에 소수점을 제거할 수 있는 ROUND 함수를 사용해 보세요.

https://mainia.tistory.com/1125

 

엑셀 Excel 함수 ROUND, ROUNDUP, ROUNDDOWN 이용해서 반올림 구하기

엑셀에는 소수점이 있는 실수 데이터에 올림을 관리하는 함수 들이 있습니다. 보통 소수점 몇 자리 이하의 값은 반올림합니다. 엑셀에는 반올림 함수뿐만 아니라 무조건 버리는 ROUNDDOWN 과 무조

mainia.tistory.com

 


 

 

 

 

RAND 추출한 값 정수 만들기

 

 

정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소수점 숫자를 버려야 합니다. 여기에 사용할 함수는 ROUND 입니다. ROUND 는 소수점 자릿수를 지정해서 반올림할 때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ROUND(number, number_digits)

l  Number : 반올림할 숫자

l  Num_digits : 반올림할 자릿수

 

 

ROUND 함수를 이용해서 소수점이 있는 난수를 정수로 변환한 결과입니다.


 

 

 

 

RANDBETWEEN 함수로 사이값 랜덤으로 추출하기

 

 

RAND 에서 사이 값을 얻는 방법을 설명했었습니다. 좀 더 쉽게 특정 범위로 한정해서 난수 값을 얻고 싶다면 RANDBETWEEN 함수를 사용해 보세요. RANDBETWEEN 함수는 두 가지 인수를 받습니다.

 

RANDBETWEEN(start, end)

l  Start : 시작값

l  End : 종료값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그림처럼 두 인수에 시작값과 종료값을 넣고 Enter 를 누르면 두 값 사이의 정수를 반환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Excel 함수 ROUND, ROUNDUP, ROUNDDOWN 반올림 구하기
엑셀 Excel 반올림 함수 ROUND 사용하기
엑셀 Excel 삼각함수 MROUND 배수로 반올림 처리하기
엑셀 Excel 가나다순, abc, 오름차순, 내림차순 간단하게 정렬하는 방법
셀 Excel 추가하기, 단축키 사용해서 간단하게 추가하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