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룩 Outlook 보내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점검해야 될 설정

아웃룩(Outlook)

아웃룩 Outlook 보내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점검해야 될 설정

 

환경: Microsoft Outlook 2016

 

아웃룩은 회사의 익스프레스 서버에서 받은 계정을 연결해 업무용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포털에서 제공하는 메일 서비스 계정을 연결해서 관리하는 용도로 자주 이용합니다. 직접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 여러 계정을 연결해서 한번에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외부 메일 계정을 연결한 후 사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보내기/받기 오류의 몇 가지 유형에 따라 어떤 부분을 수정해야 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연결한 메일 계정 사이트에서 비밀번호를 변경한 경우 입니다. 아웃룩에서도 동일하게 변경해 줘야 하는데 잊어버린 경우 보내기/받기 과정에서 그림과 같은 메시지가 발생하게 됩니다. 해당 에러는 메시지 내용이 명확하기 때문에 수정하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아웃룩 Outlook 보내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점검해야 될 설정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 변경을 위해 [파일] > [정보] 메뉴를 선택한 후 오른쪽 화면에서 [계정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웃룩 Outlook 보내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점검해야 될 설정

 

전자 메일 계정 팝업창의 계정 목록에서 정보를 변경할 계정 이름을 더블 클릭합니다. 그럼 계정 변경 팝업창이 뜹니다. 이전에 설정한 사용자 정보와 로그온 정보들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로그온 정보] 섹션에 [사용자 이름][암호]를 수정합니다

아웃룩 Outlook 보내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점검해야 될 설정

 

두 번째 에러 메시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내는 메일 서버(SMTP)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라고 뜨면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POP/SMTP 연결 정보를 제대로 입력하지 않은 것입니다

아웃룩 Outlook 보내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점검해야 될 설정

 

설정 변경을 위해 계정 설정 창에서 오른쪽 하단에 있는 [기타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웃룩 Outlook 보내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점검해야 될 설정

 

기타 설정에서 [고급] 탭으로 이동합니다. 아웃룩에서 제공하는 기본 포트 정보는 POP3 같은 경우 110 이고 SMTP 95 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포털사이트에서 제시하고 있는 연결 정보로 변경해 줘야 합니다. 보통 다음이나 네이버는 POP : 995, SMTP : 465 로 동일합니다. 마지막으로 두 서버 모두 암호화된 연결(SSL) 을 체크해 줘야 합니다

아웃룩 Outlook 보내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점검해야 될 설정

 

세 번째 오류는 받는 메일 서버(POP3) 로부터 응답을 기다리는 동안 제한 시간을 초과했습니다.” 라고 뜨는 경우 입니다. 이것은 보내는 메일 서버 SMTP 인증 필요를 체크해 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아웃룩 Outlook 보내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점검해야 될 설정

 

설정 변경을 위해 계정 설정 창에서 [기타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팝업창에서 [보내는 메일 서버] 탭으로 이동합니다

아웃룩 Outlook 보내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점검해야 될 설정

 

보내는 메일 서버 옵션에서 보내는 메일 서버(SMTP) 인증 필요를 체크해 줍니다. 그럼 위에서 보았던 에러 메시지는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 겁니다

아웃룩 Outlook 보내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점검해야 될 설정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녹두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