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MONTH 함수 상세한 설명과 활용 예제

엑셀(Excel)/Excel
반응형

MONTH 함수는 엑셀에서 사용되는 날짜 데이터에서 월을 추출하는 함수입니다. 해당 함수는 특정 날짜의 월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사용되며, 월별 데이터 분석이나 월간 통계 계산에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1. MONTH 함수 구문

 

특정 날짜로부터 월을 추출하려면 다음과 같이 'MONTH'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MONTH(날짜)
l  날짜 : 날짜 데이터, 셀 참조

 

 

2. MONTH 함수의 활용 사례

 

(1) 월별 데이터 분석

월간 매출액, 비용 등의 데이터를 분석할 때 활용합니다. 각 월별로 데이터를 그룹화하여 분석하거나 월간 평균을 계산하는 데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월별 추세 분석

월별 데이터를 시계열 데이터로 분석할 때 활용합니다. 월별 변동 추세를 파악하거나 특정 월의 성과를 분석할 때 사용되고 있습니다.

 

(3) 월간 비교

서로 다른 월간 데이터를 비교할 때 사용합니다. 월별로 나눈 데이터를 사용하여 월간 성과나 변화를 시각화하거나 비교할 때 주로 이용합니다.

 

 

3. MONTH 함수의 실제 사용 가능한 예제와 설명

 

(1)  월별 매출 데이터 분석

 

예제에서는 'MONTH' 함수를 사용하여 월별 매출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각 행에서 날짜와 매출액 데이터가 주어지고, 'MONTH' 함수를 사용하여 해당 날짜의 월을 추출합니다. 이를 통해 월별로 매출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월간 평균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2) 생일 월 통계

 

예제에서는 'MONTH' 함수를 사용하여 각 사람의 생일 월을 추출합니다. 각 행에서 이름과 생년월일 데이터가 주어지고, 'MONTH' 함수를 사용하여 생년월일에서 월 정보를 추출합니다. 이를 통해 어떤 월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태어났는지 통계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3) 특정 월 데이터 필터링

 

예제에서는 'MONTH'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 월의 데이터를 필터링합니다. 각 행에서 날짜와 데이터가 주어지고, 'MONTH' 함수를 사용하여 해당 날짜의 월을 추출합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월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쉽게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4. MONTH 와 함께 참조하면 좋은 관련 함수

 

l  'YEAR' 함수: 날짜 데이터로부터 연도 정보를 추출하는 함수입니다.

l  'DAY' 함수: 날짜 데이터로부터 일 정보를 추출하는 함수입니다.

l  'TODAY' 함수: 현재 날짜를 반환하는 함수로, 날짜 계산에 활용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Excel 가장 기본이 되는 함수 사용법에 알아보기
엑셀 Excel 수식 계산을 위한 절대 참조와 상대 참조 이해하기
엑셀 Excel 같은 열에 있는 데이터 다시 입력하기
엑셀 Excel 셀에 입력된 데이터가 수식인지 값인지 구분하기
엑셀 Excel 간단하게 수식 만들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