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Excel 리소스 부족 해결하기, 윈도우10

엑셀(Excel)
반응형

회사에서 작성하던 문서를 집에서 열었더니 리소스가 부족하다는 메시지가 뜨네요. 대부분 엑셀 내부에 처리하는 데이터가 많아서 메모리가 부족하거나 엑셀 프로세스가 종료되지 않고 여러 개 떠 있는 경우 발생합니다.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 엑셀 작업 도중 그림과 같은 리소스 부족 메시지 때문에 작업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메시지가 뜨면 무작정 가상 메모리만 늘이는데, 먼저 체크할 것들이 있습니다.

 

프로세스 종료와 리소스 파일 삭제하기

 

▼ 제일 먼저 엑셀 워크시트에 크기 제한을 초과했는지 여부입니다. 크기 초과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l  최대 워크시트가 크기 1048579 16384 열 이상일 때

l  셀에 포함할 수 있는 문자의 총 수가 32767 이상일 때

l  계산 선택한 범위의 셀 개수가 2048 이상일 때

l  함수 계산에서의 최대 중첩된 레벨이 64 이상일 때

 

▼ 다음은 메모리 용량과 CPU 100% 잡아먹는 프로세스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작업 관리자 > 프로세스 탭으로 이동해서 CPU 100% 프로세스를 찾아 종료합니다. 두 번째는 엑셀을 종료하고 나서 EXCEL.EXE 가 떠 있는지 확인합니다. 엑셀을 종료했는데 프로세스가 떠 있으면서 리소스를 잡아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작업 끝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모든 엑셀 관련 프로세스는 종료하고 다시 시작합니다.

 

▼ 두 번째는 리소스 파일을 삭제합니다. 엑셀에서 사용하고 있는 리소스 파일들이 저장된 폴더로 이동합니다. 임시 파일이나 템플릿 등이 과다하게 쌓여서 리소스 부족이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하시는 템플릿이 있다면 백업해 두시고 아래 경로에 있는 파일들은 모두 삭제해 줍니다. 사용자 계정의 AppData 폴더는 탐색기에서 숨김 폴더를 해제해야 보입니다.

 

C:\Users\<<UserName>>\AppData\Roaming\Microsoft\Excel, XLStart 폴더

C:\Users\<<UserName>>\AppData\Roaming\Microsoft\Template

C:\Program Files\Microsft Office\Office14\XLStart

 

▼ 해당 폴더로 이동해서 파일을 삭제합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Excel 옵션 초기화 하는 방법
엑셀 Excel 사용자 지정 목록 설정으로 작업 시간과 오류 줄이기
엑셀 Excel 통합문서 암호, 비밀번호 설정과 해제하는 방법
셀 Excel 단축키 설정 방법, 자주 사용하는 기능 단축키 설정하기

 

 

가상 메모리값 늘이기

 

▼ 세 번째는 가상 메모리의 크기를 늘리는 방법입니다.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설정되는 크기를 사용자가 임의로 지정하는 것입니다. 탐색기에서 내 컴퓨터 > 속성 메뉴를 클릭해서 정보창을 띄웁니다.

 

시스템 페이지에서 왼쪽의 고급 시스템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다음 고급 탭 > 성능 >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성능 옵션 팝업창에서 가상 메모리를 설정하기 위해서 고급 > 가상 메모리 >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메모리 팝업창에서 공간에 여유가 있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사용자 지정 크기 옵션을 체크합니다. 활성화된 사용자 지정 옵션에서 처음 크기와 최대 크기 값을 이전 보다 크게 설정해 줍니다. 이렇게 가상 메모리까지 늘여 주는 것은 제일 마지막에 방법입니다. 먼저 엑셀에서 데이터 크기 제한을 넘었는지 상세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Excel 옵션 초기화 하는 방법
엑셀 Excel 사용자 지정 목록 설정으로 작업 시간과 오류 줄이기
엑셀 Excel 통합문서 암호, 비밀번호 설정과 해제하는 방법
셀 Excel 단축키 설정 방법, 자주 사용하는 기능 단축키 설정하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