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윈도우10 복구 파티션 삭제해서 공간을 늘이는 방법

윈도우10
반응형

하드디스크에는 윈도우 OS 뿐만 아니라 복구 파티션 이라는 영역도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곳은 윈도우10 복원에 사용되는 영역으로 대부분 사용하지 않습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이 외에도 다양한 복구 기능들이 있고 다시 설치하는 것이 성능에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복구 파티션의 용량은 대략 500MB 정도입니다. 소중한 SSD 공간을 복구 파티션 삭제로 늘여 보겠습니다.

 

 파티션 분할과 확장에 관한 상세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mainia.tistory.com/3095

 

윈도우10 드라이브 나누기, 파티션 분할 하기

보통 OS 를 설치할 때 하드디스크 공간을 C 와 D 로 나눕니다. 운영체제가 있는 C 공간과 데이터를 저장할 D 로 구분해서 사용합니다. 그런데 처음 생각했던 것과 달리 프로그램을 설치하다 보면 C

mainia.tistory.com

파티션 분할 삭제를 하기 위해서는 디스크 관리 설정 화면으로 가야 합니다. 윈도우키 + X 버튼을 눌러 메뉴 목록을 띄웁니다. 왼쪽 하단에 뜨는 메뉴 목록에서 디스크 관리 를 클릭합니다.

 

그림처럼 디스크 끝에 복구 파티션이 보입니다. 이것을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략 530MB 정도 됩니다.

 

 

명령프롬프트에서 삭제하기

 

명령프롬프트에서 diskpart 유틸리티로 삭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검색창에서 명령프롬프트를 찾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명령프롬프트에 diskpart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화면에는 디스크 관리 쉘 명령어 입력란이 나타납니다.

 


명령어로 작업할 디스크를 선택해야 합니다. 우선 어떤 디스크가 있는지 조회합니다.

 

> list disk

 

다음은 디스크 번호를 입력해서 작업 대상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디스크 번호는 0 번입니다.

 

> select disk 0

 

세 번째는 현재 선택한 디스크에 어떤 파티션이 있는지 조회합니다. 복구 파티션의 번호를 알기 위해서 입니다.

 

> list partition 

 

list partiton 명령어로 조회한 목록에서 복구 파티션이 5번 입니다. 삭제를 위해 복구 파티션의 번호를 입력해서 선택합니다.

 

> select partition 5

 

마지막으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서 선택한 파티션을 삭제합니다.

 

> delete partition override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서 복구 파티션을 제대로 삭제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다시 디스크 관리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의 복구 파티션이 할당되지 않음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파티션이 삭제되었다는 의미이며, 다른 파티션과 합칠 수 있습니다.

 

 

볼륨 확장하기

 

삭제한 복구 파티션을 다른 파티션과 합치겠습니다. 바로 옆에 붙은 드라이브와 합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볼륨 확장 메뉴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디스크가 이전에 삭제한 복구 파티션인지 확인합니다. 공간 선택에 전체 영역인지 수치를 확인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D 파티션에 복구 파티션을 합쳤습니다. C 공간을 늘이기 위해서는 D 를 삭제하고 C 와 합친 후 다시 쪼개야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