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은 MS 워드에서 표를 작성하면 수식 계산이 안될 거라고 생각하시더군요. 물론 엑셀처럼 많은 함수들을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데이터 연산을 위한 기본적은 함수들은 제공을 합니다. 그러니까 합계, 평균 같은 계산을 위한 함수와 논리 연산을 위한 AND, OR, IF 등을 제공합니다.
▼ 그럼 워드의 표에서 데이터 평균을 구해 볼까요. 엑셀에서 구한 값을 붙여 넣지 않아도 되니까 훨씬 편하겠죠. 먼저 수식을 적용하기 위해 표를 선택합니다. 그럼 상단에 [표 도구] 탭이 나타나죠. [표 도구] 탭 하단에 나타난 두 개의 탭 중 [레이아웃]을 선택합니다. 레이아웃에서 오른쪽 끝에 있는 데이터 리본 메뉴를 눌러 주시면 [수식] 을 볼 수 있습니다.
▼ 수식 팝업창을 띄우면 함수 마법사 란에 워드에서 지원하는 함수들이 모두 있습니다. 우리는 평균을 구해야 되므로 AVERAGE 를 선택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MS 워드 분수 입력하기, 수학 수식 입력하기 위한 수식 도구 사용하기 ▶ MS 워드 매크로 사용해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 등록하기 ▶ MS 워드 사용자 지정으로 바로 가기 키(단축키) 만들기 ▶ MS 워드(MS Word) 문서 파일 PDF 로 저장하기 ▶ MS 워드 장평과 글자 간격 자간 조절하는 방법 |
▼ 함수 앞에는 “=” 은 꼭 넣어야 합니다. 함수를 넣고 인수로 4가지 상수 값 중에 하나인 LEFT 를 넣어 줍니다. 구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방향을 지정하면 됩니다. 아래처럼 평균을 구해야 하는 값이 왼쪽에 있다면 LEFT 를 입력해야겠죠.
▼ 함수에 들어가는 4가지 상수 값에 대한 설명입니다.
l AVERAGE(LEFT) : 현재 셀 왼쪽 행에 있는 숫자의 평균을 구한다.
l AVERAGE(RIGHT) : 현재 셀 오른쪽 행에 있는 숫자의 합계를 구한다.
l AVERAGE(BELOW) : 현재 셀 위쪽 열에 있는 숫자의 합계를 구한다.
l AVERAGE(ABOVE) : 현재 셀 아래쪽에 있는 숫자의 합계를 구한다.
워드에서 지원하는 함수 중에 곱하기도 알아 볼까요. 두 수를 곱해서 결과값을 출력하는 함수 인데 4가지 상수 외에 엑셀처럼 특정 셀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처럼 C 열에 두 셀에 값을 곱하고자 할 때 =PRODUCT(C2:C3) 는 3번째 열의 2번째 행과 3번째 열의 3번째 행을 곱하라는 수식이 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MS 워드 분수 입력하기, 수학 수식 입력하기 위한 수식 도구 사용하기 ▶ MS 워드 매크로 사용해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 등록하기 ▶ MS 워드 사용자 지정으로 바로 가기 키(단축키) 만들기 ▶ MS 워드(MS Word) 문서 파일 PDF 로 저장하기 ▶ MS 워드 장평과 글자 간격 자간 조절하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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