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Excel 다양한 붙여넣기 옵션 알아보기

엑셀(Excel)/Excel
반응형

엑셀에서 붙여넣기 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텍스트 데이터를 복사해서 붙여 넣기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기본 기능 외에 유용한 것들이 많기 때문에 한 번쯤 익혀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소개합니다. 엑셀에서 제공하는 붙여넣기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붙여넣기

 

흔히 모든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복사 -> 붙여넣기 기능입니다. 텍스트나 이미지 등을 복사한 후 붙여 넣습니다.

 

기본 붙여넣기 후 다른 붙여넣기 옵션으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붙여넣기 한 셀 하단에 Ctrl 버튼이 뜨면 오른쪽 화살표를 눌러보세요. 선택 가능한 붙여넣기 옵션이 나타납니다.


 

 

값 붙여넣기

 

붙여넣기 옵션에서 값 붙여넣기 입니다. 엑셀 서식을 제외한 데이터만 붙여 넣는 옵션입니다. 오른쪽 마우스 > 붙여넣기 옵션 > 값 붙여넣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림처럼 이전에 복사한 영역에서 선택한 영역에 서식을 제외한 값만 붙여 넣었습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Excel 붙여넣기 옵션으로 빠르게 사칙 연산하기
엑셀 Excel 여러 셀에 동일한 데이터 붙여 넣기
엑셀 Excel 데이터 잘라내기, 붙여넣기, 복사하기 기본 사용 방법
엑셀 Excel 메모장 내용 분리 해서 데이터 넣는 방법
셀 Excel 양식을 그림으로 붙여 넣기

 

 

서식 붙여넣기

 

다음은 값이 아닌 서식만 붙여 넣는 방법입니다. 오른쪽 마우스 > 붙여넣기 옵션에서 붓 모양의 아이콘이 서식  붙여넣기 옵션입니다.

 

복사한 셀을 서식 붙여넣기로 실행합니다. 그림처럼 값을 제외한 셀 주위의 라인 서식만 적용이 되었습니다.


 

수식 붙여넣기

 

수식이 있는 셀을 복사한 경우 기본 붙여넣기는 값이 아닌 수식을 붙여 넣습니다. 그런데 붙여넣기 종류에는 별도의 수식 복사 옵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수식이 있는 셀에서 수식을 제외한 데이터만 붙여 넣고 싶다면 값 붙여넣기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수식 붙여넣기 옵션도 따로 존재합니다. 붙여넣기 옵션에서 아이콘에 fx 라고 붙은 것이 수식 붙여넣기 입니다.

 

수식 붙여넣기 한 결과 이전 영역에서 복사한 수식이 그대로 들어가 있습니다.


 

/열 전환 붙여넣기

 

다음은 복사한 영역의 행과 열을 바꿔서 붙여 넣는 옵션입니다. 셀을 복사하고 오른쪽 마우스 > 붙여넣기 옵션 > 행열바꿈 붙여넣기 를 선택합니다.

 

그림처럼 복사한 열을 행으로 바꿔서 붙여넣기를 실행했습니다. 그리고 복사한 셀의 서식과 값을 동시에 붙여넣기 합니다.


 

연결해서 붙여넣기

 

연결해서 붙여넣기는 수식에서 참조하는 셀 주소를 그대로 유지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Ctrl + C -> Ctrl + V 로 복사해서 붙여 넣으면 0 이 나옵니다. 왜냐하면 수식이 복사되면서 참조하는 셀 주소가 붙여 넣은 열의 주소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바로 위 열에는 아무 값이 없기 때문에 0 이 나왔습니다.

 

만약 B8 셀인 합계 값을 다른 셀에서 그대로 참조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서식 복사로는 되지 않습니다. 붙여 넣기 옵션 중 연결해서 붙여넣기를 사용합니다.

 

연결해서 붙여넣기 한 셀에는 수식이 아닌 복사한 셀의 절대 주소 값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복사한 셀의 값이 변경되는 순간 바로 반영이 됩니다.


 

 

그림 복사하기

 

다음은 차트에서 많이 사용하는 그림 복사하기 입니다. 차트 모양을 이미지로 변환해서 붙여넣기 하는 옵션입니다. 차트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 선택하여 붙여넣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선택하여 붙여넣기 팝업창이 뜨면 데이터 형식 란에 변환가능한 이미지 목록이 뜹니다. 이미지 형식을 하나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복사한 차트는 이미지로 전환됩니다.

 

붙여넣기 한 셀에는 사용자가 선택한 이미지가 들어갑니다.


 

 

차트 서식 붙여넣기

 

붙여넣기 한 차트에 복사한 차트의 변경 값이 바로 반영 되기를 바란다면 원본 서식 유지하기 붙여넣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차트를 복사하고 오른쪽 마우스 > 붙여넣기 옵션 > 원본 서식 유지하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차트를 생성할 때 사용한 셀 데이터를 변경해 보세요, 원본서식 유지하기로 붙여 넣은 셀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Excel 붙여넣기 옵션으로 빠르게 사칙 연산하기
엑셀 Excel 여러 셀에 동일한 데이터 붙여 넣기
엑셀 Excel 데이터 잘라내기, 붙여넣기, 복사하기 기본 사용 방법
엑셀 Excel 메모장 내용 분리 해서 데이터 넣는 방법
셀 Excel 양식을 그림으로 붙여 넣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