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내림차순 오름차순 정렬하는 방법

엑셀(Excel)/Excel

엑셀 내림차순 오름차순 정렬하는 방법

 

환경 :  Microsoft Excel 2010

 

엑셀에서 정렬하는 방법은 아주 다양합니다. 정렬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아야 데이터를 쉽게 찾을수 있거든요. 그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내용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저는 내림차순과 오름차순이 헷갈릴때가 있더군요. 그래서 기본적인 개념부터 잡고 가야겠죠.

 

[오름차순정렬]은 진행 방향으로 갈수록 숫자가 올라가는 것을 말합니다. 진행방향은 위에서 아래로 입니다. 1,2,3,4…,a,b,c,d…. 순이 됩니다. [내림차순정렬]은 오름차순의 반대입니다. 큰수에서 작은수로 내려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 샘플 같은 엑셀 문서가 있다면 사용자는 학년, 성명, 또는 점수별로 정렬을 하고 싶을 겁니다.

 

엑셀 내림차순 오름차순 정렬하는 방법

 

먼저 학년별로 오름차순정렬을 해 보겠습니다. 정렬하고 싶은 열의 첫번째 셀을 선택 합니다. 정렬하고 싶은 모든 셀을 드래그 해서 설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홈탭] > [정렬 및 필터] 리본메뉴를 클릭하면 [텍스트 오름차순 정렬]을 볼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해당 열을 기준으로 전체 셀이 오름차순으로 정렬이 됩니다.

엑셀 내림차순 오름차순 정렬하는 방법

 

선택 영역만 정렬하는 방법

 

그럼 하나의 열을 기준으로 모든 셀을 정렬시키지 않고 선택한 셀만 정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렬하고 싶은 셀을 드래그 해서 선택합니다. 그리고 오른마우스를 눌러 단축메뉴를 띄운후 [정렬] > [텍스트 오름차순 정렬] 을 선택합니다.

엑셀 내림차순 오름차순 정렬하는 방법

 

 

그럼 대화상자가 하나 뜨게 되는데 선택하지 않은 영역까지 확장해서 정렬할 것인지 묻습니다. 여기에서 [현재 선택 영역으로 정렬]을 선택하시면 해당 영역만 정렬이 됩니다.

엑셀 내림차순 오름차순 정렬하는 방법

 

다중정렬 하는 방법

 

 

이번에는 하나의 정렬기준으로 모든 셀이 정렬되는 것이 아니라 기준을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니까 학년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고 다시 정렬된 데이터에서 성명을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는 것이죠. 다중 정렬을 위해 [정렬 및 필터] > [사용자 지정 정렬] 메뉴를 클릭합니다.

엑셀 내림차순 오름차순 정렬하는 방법

 

 

정렬 대화상자에서 정렬하고 싶은 열을 선택한후 [정렬 기준]을 정합니다. 보통 셀에 들어가 있는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값이 되겠죠. 두가지가 선택되었다면 마지막 정렬기준을 오름차순이나 내림차순으로 정하시면 됩니다.

엑셀 내림차순 오름차순 정렬하는 방법

 

기준을 더 만들기 위해 상단에 있는 [기준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첫번째 기준정렬했던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3가지 다중 정렬 옵션이 설정되었고 데이터는 설정한 기준에 맞게 차례대로 정렬이 되겠죠.

엑셀 내림차순 오름차순 정렬하는 방법

Posted by 녹두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