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문서 도구 목차 추가하기
레포트, 소논문, 학술 논문 등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목차가 필요합니다. 구글 문서는 제목, 표제, 목차 등의 텍스트 스타일로 문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로세스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작성하는데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 먼저 목차에 해당하는 타이틀에 제목 스타일을 부여해야 합니다. 문서에서 타이틀을 드래그해서 선택하고 그림처럼 서식 > 단락 스타일 > 제목 1, 제목 2, 제목 3 등의 스타일 중 하나를 지정합니다.
▼ 저는 목차를 만들 타이틀에 "제목 1 스타일" 을 적용했습니다. 다른 타이틀에도 스타일을 적용합니다. 이제 목차를 만들기 위한 제목들이 만들어 졌습니다.
▼ 워드의 탐색 창에 "제목" 처럼 구글 문서 도구에도 "문서 개요 표시" 창이 있습니다. 위에서 적용한 제목들을 목차 형태로 보여주는 창입니다. "문서 개요 표시" 는 왼쪽 상단에 아이콘이 있습니다. 만약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보기 > 문서 개요 표시 메뉴를 클릭해서 체크해야 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구글 문서 도구 PDF 변환 및 구글 문서로 변환하는 방법 ▶ 구글 문서 도구 워드 문서 만들기 와 MS 워드 불러와서 이용하기 ▶ 구글 문서도구 기본 사용법 – 문서 만들기와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 엑셀(Excel) 구글문서 도구에서 작업하는 방법 |
▼ 문서 개요 표시 창에는 제목 스타일을 적용한 타이틀이 나타납니다. 이것이 바로 목차입니다.
▼ 만약 목차를 화면 상단에 표시하고 싶다면 추가를 해야 합니다. 삽입 > 목차 메뉴에서 두 개의 하우 샘플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목차가 화면에 추가되었습니다. 문서 개요 표시에서 보았던 것과 동일합니다. 이제 문서에서 타이틀에 제목 스타일을 지정하면 자동으로 목차는 갱신이 됩니다. 별도로 추가할 필요는 없습니다.
▼ 목차 삭제는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나타나는 빠른 실행 메뉴에 “목차 삭제” 메뉴를 이용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구글 문서 도구 PDF 변환 및 구글 문서로 변환하는 방법 ▶ 구글 문서 도구 워드 문서 만들기 와 MS 워드 불러와서 이용하기 ▶ 구글 문서도구 기본 사용법 – 문서 만들기와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 엑셀(Excel) 구글문서 도구에서 작업하는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