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가상머신 Virtual Machine 의 종류와 장단점

유용한 유틸리티/기타
반응형

가상머신(VM)은 하나의 물리적 컴퓨터에서 여러 가상 컴퓨터를 실행하는 기술입니다. 각각의  VM은 독립적으로 운영 체제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어서 별도의 OS 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분리된 환경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테스트, 서버 운영, 보안 및 복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Windows에서 가상머신을 사용하는 데 사용되는 주요 가상머신 소프트웨어와 각각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Oracle VirtualBox:

 

▼ 버추얼박스 (VirtualBox) 는 오라클이 개발한 오픈 소스 가상화 소프트웨어입니다. 프로그램은 컴퓨터 하드웨어 위에 가상 머신(가상 컴퓨터)을 생성하고 실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은 실제 컴퓨터처럼 작동하지만 소프트웨어 수준에서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운영체제와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하나의 머신에서 여러 운영체제를 실행하거나 개발 및 테스트 환경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virtualbox.org/

 

장점:

l  무료 및 오픈 소스.

l  다양한 호스트 운영 체제에서 작동.

l  사용자 친화적인 GUI와 쉬운 설정.

l  가볍고 빠른 가상화 성능.

l  다양한 게스트 운영 체제 지원.

 

단점:

l  가상 머신 생성 및 관리에 일부 추가 설정이 필요할 수 있음.

l  네트워크 설정이 복잡할 때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2. VMware Workstation

 

▼ VMware(브이엠웨어)는 가상화 소프트웨어 및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가상 환경에서 여러 운영 체제와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관리하는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VMware의 주요 제품에는 VMware vSphere, VMware Workstation, VMware Fusion, VMware Horizon 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제품은 VMware Workstation 입니다. VMware Workstation 및 Fusion은 개발자 및 시스템 관리자가 로컬 컴퓨터에서 가상 환경을 구축하고 테스트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VMware Horizon은 데스크톱 가상화 및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어디서나 안전하게 액세스할 수 있는 가상 데스크톱 환경을 제공합니다. 기업은 무료지만 상업적 용도가 아닌 개인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무료입니다. 사이트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vmware.com/kr.html

 

장점:

l  성능이 우수하고 가상 머신 간 이동 및 스냅샷 관리가 효과적.

l  고급 네트워킹 옵션과 팀 협업 기능.

l  다양한 호스트 및 게스트 운영 체제 지원.

l  사용자 경험이 좋음.

 

단점:

l  상용 소프트웨어이므로 비용이 듦.

l  무료 버전(VMware Player)은 덜 고급 기능을 제공.

 

 

 

◎ 3. Hyper-V

 

▼ Hyper-V(하이퍼-V)는 Microsoft에서 개발한 가상화 플랫폼입니다. 이 기술은 Windows 서버 및 Windows 클라이언트 운영 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가상 머신(VM)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Hyper-V를 사용하면 하나의 물리적 서버에서 여러 가상 머신을 실행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하드웨어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운영체제와 응용 프로그램을 격리시킬 수 있습니다.

 

장점:

l  Windows Server 및 Windows 10 Pro 및 Enterprise Edition과 함께 제공되는 Microsoft의 가상화 플랫폼.

l  Windows 기반 환경에서 원활한 통합.

l  Windows 환경의 경우 라이선스 비용 없음.

 

단점:

l  다른 운영 체제를 호스팅하기 위해서는 추가 소프트웨어가 필요할 수 있음.

l  호스트 운영 체제에 따라 다르며, Windows 10 Home에서는 사용 불가.

 

 

 

◎ 4. WSL

 

▼ Windows Subsystem for Linux (WSL)은 Windows 운영 체제에서 Linux 환경을 실행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WSL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WSL은 Linux 환경과 Windows를 통합하는 강력한 도구이며, 개발 및 시스템 관리 작업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래픽 애플리케이션 및 일부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제한과 같은 단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장점:

l  Windows 운영 체제에서 Linux 명령어 및 유틸리티를 사용 가능

l  Windows와 Linux 개발 환경을 통합

l  다양한 Life 배포판을 지원

l  향상된 가상화 기술을 사용하여 빠른 성능을 제공

l  별도의 라이선스 비용이나 가상화 솔루션을 구매할 필요

 

단점:

l  명령줄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그래픽 애플리케이션 실행에는 제한

l  하드웨어 리소스 제한

l  몇 가지 네트워크 구성 제한

l  완벽한 커널 대체 불가능

l  파일 시스템 호환성

 

 

◎ 5. Parallels Desktop (Mac 용)

 

▼ Parallels Desktop(패러럴즈 데스크톱)은 macOS 운영 체제에서 Windows 및 기타 운영 체제를 가상 머신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가상화 소프트웨어입니다. 주로 Mac 컴퓨터 사용자가 동일한 장치에서 macOS와 Windows 애플리케이션을 병렬로 실행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Parallels Desktop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고성능 가상화 엔진을 제공하여 맥 사용자가 Windows 앱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비즈니스, 개발,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Mac과 Windows 간의 시너지를 활용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 인기가 있으며, 데스크톱 가상화 솔루션 중 하나로 꼽힙니다. 사이트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parallels.com/kr

 

장점:

l  macOS에서 Windows 및 기타 운영 체제를 실행하기 위한 최적화된 솔루션.

l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쉬운 사용.

l  성능이 뛰어나며 macOS 통합이 원활함.

 

단점:

l  상용 소프트웨어이며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음.

l  주로 macOS 환경에서만 사용 가능.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