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Excel 근무시간 합계와 아르바이트 비용 계산하기

엑셀(Excel)/Excel
반응형

자신의 가게에서 근무한 아르바이트생의 근무한 시간 전체를 계산해서 월급날에 얼마나 지급해야 하는지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계산에 쓰인 함수는 HOUR 와 기초적인 사칙연산으로 가능합니다. 어렵지 않으니 하나씩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 실전 연습을 위한 작업파일이 필요하다면 아래 파일을 다운받으세요.

일일근무확인서.xlsx
0.01MB

 

 

전체 근무시간 구하기

 

먼저 계산을 위해 시간이 들어가 있는 셀의 서식을 변경해야 합니다. Ctrl + 1 단축키를 눌러 셀 서식 창을 띄운 후 범주 > 시간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화면 형식 항목으로 가서 시간:형식인 “13:30” 을 선택합니다.

 

셀 데이터는 시간 형식으로 서식을 변경했습니다. 이제 근무 시간을 추출하기 위해 퇴근시간 에서 출근시간을 뺍니다.

 

전체 출근 날짜에서 근무시간을 모두 계산합니다. 마지막으로 총 근무시간을 구하기 위해 SUM() 함수를 이용합니다.

 

시간을 모두 합산한 결과 원하는 값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왜 이렇게 나왔을 까요? 이것은 셀을 24시간으로 표현했기 때문입니다. 셀 서식에서 다시 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Ctrl + 1 을 눌러 셀 서식 창을 띄웁니다.

 

표시 형식 > 사용자 지정 > 형식 으로 가서 “[h]:mm” 을 입력합니다.  

 

전체 근무 시간을 구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모든 시간을 합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엑셀 Excel 날짜와 시간 데이터 표시하기
엑셀 Excel 시간 더하는 방법, 더한 값으로 일당 계산하기
엑셀 Excel TIME 과 시(HOUR), (MINUTE), (SECOND) 변환하기
엑셀 Excel 근무시간 일당 계산, TIME, CEILING, FLOOR 함수 사용
엑셀 Excel 날짜 빼기, 날짜 더하기 시간 데이터 연산하는 방법



 

시간으로 시급 계산하기

 

다음은 일한 시간만큼 얼마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지 계산해 보겠습니다. “근무시간과 시급인 9900 을 곱하면 하루 일당이 나와야 합니다. 그런데 결과는 예상했던 것과 다르게 나옵니다.

 

사용자가 예상하는 정상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근무시간열의 셀 값에서 시간을 추출한 후 비용과 곱해야 합니다. 셀에서 시간을 추출하기 위해 HOUR 함수를 사용합니다. HOUR 함수의 결과값인 시간과 비용을 곱하면 하루 일당이 나오겠죠.

 

전체 날짜별 일당을 모두 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총 지급액을 SUM 함수로 구합니다.

 

전체 근무한 시간을 계산해서 총 지급액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엑셀 Excel 날짜와 시간 데이터 표시하기
엑셀 Excel 시간 더하는 방법, 더한 값으로 일당 계산하기
엑셀 Excel TIME 시(HOUR), 분(MINUTE), 초(SECOND) 변환하기
엑셀 Excel 근무시간 일당 계산, TIME, CEILING, FLOOR 함수 사용
셀 Excel 날짜 빼기, 날짜 더하기 시간 데이터 연산하는 방법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