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Excel 틀 고정하기, 단축키 사용하는 방법

엑셀(Excel)/Excel
반응형

엑셀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 중에 "틀 고정"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틀 고정은 자료가 많은 경우 제목에 해당하는 행과 열을 고정해서 스크롤로 인해 페이지가 넘어가더라도 해당하는 열과 행의 타이틀을 확인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데이터가 많아서 스크롤을 내리는 경우 제목이 올라가 버리면 어떤 데이터 인지 다시 제목을 확인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틀 고정 하기

 

틀 고정을 설정하는 옵션은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행과 열을 한번에 고정하는 "틀 고정" 과 첫 번째 행을 고정하는 "첫 행 고정", 첫 번째 열을 고정하는 "첫 열 고정" 입니다. "틀 고정" 옵션은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틀을 고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먼저 "틀 고정" 옵션부터 보겠습니다. 틀이 생성되는 위치는 선택한 셀의 상단과 왼쪽 라인입니다. 그림처럼 두 라인모두 상단과 왼쪽에 틀이 생성됩니다. 그래서 틀을 생성할 때는 우측으로 한 칸 이상, 아래로 한 칸 이상 떨어져야 합니다.  

 

틀 고정 라인이 첫 번째 열과 첫 번째 행에 생겼습니다.

 

원하는 셀 위치에 행과 열 모두 틀을 고정하는 것이 아니라 한쪽만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림처럼 상단 틀은 없고 왼쪽에 C 열과 D 열 사이에 틀을 만들고 싶습니다.

 

방법은 첫 줄의 셀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상단에는 여유가 없기 때문에 틀 고정할 곳이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셀을 선택한 왼쪽 라인에만 틀이 생기는 것입니다. 열 고정과 같이 행 고정도 같은 방법으로 고정을 합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크기에 따라 차트의 크기가 변경되지 않게 하는 방법
엑셀 Excel 이력서 사진 추가, 셀에 이미지 고정시키는 방법
엑셀 Excel 수식 계산 위한 절대 참조와 상대 참조 이해하기
엑셀 크기 변경될 포함된 도형의 크기 변경을 막고 싶을



 

 

첫 행 고정, 첫 열 고정

 

왼쪽과 상단에 틀을 고정하는 "틀 고정" 메뉴 외에 "첫 행 고정" "첫 열 고정" 이 있습니다. 메뉴를 클릭하면 첫 행과 첫 열을 고정합니다.


 

 

틀 고정 단축키

 

 

리본 메뉴 단축키를 이용합니다. Alt 를 누르면 리본 메뉴 탭 단축키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틀 고정은 보기 탭에 있으므로 Alt + W 를 눌러 이동합니다.

 

다음은 틀 고정 > 틀 고정 단축키를 찾습니다. 틀 고정 단축키는 F 이므로 Alt + W + F 라는 키 조합이 만들어 졌습니다.

 

마지막으로 틀 고정 하위에 있는 단축키 입니다. 차례대로 F, R, C 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전체를 조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l  Alt + W + F + F : 틀 고정

l  Alt + W + F + R : 첫 행 고정

l  Alt + W + F + C : 첫 열 고정

 

 

틀 고정 취소

 

틀 고정을 취소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보기 탭 > 틀 고정 > 틀 고정 취소 리본 메뉴를 선택합니다. 셀 선택 위치는 어디에 있든 상관없습니다. 현재 시트에 틀 고정이 적용되어 있다면 틀 고정 틀 고정 취소로 바뀝니다.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크기에 따라 차트의 크기가 변경되지 않게 하는 방법
엑셀 Excel 이력서 사진 추가, 셀에 이미지 고정시키는 방법
엑셀 Excel 수식 계산 위한 절대 참조와 상대 참조 이해하기
엑셀 크기 변경될 포함된 도형의 크기 변경을 막고 싶을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