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반응형

하이퍼링크는 웹사이트에서 다른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 기능을 말합니다. 이런 웹사이트 하이퍼링크 기능을 한글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서 도구로서의 하이퍼링크 기능은 물론 웹사이트 연결도 가능합니다. 문서의 특정 위치나 다른 문서웹 페이지전자 우편 등을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타이틀에 책갈피를 추가하고 연결하거나 다른 참고 문서를 텍스트와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문서를 파악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 하이퍼링크 사용을 위해서는 링크를 걸고 싶은 단어나 문장을 드래그해서 선택해야 합니다다음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하이퍼링크"  설정 화면을 띄웁니다. 단축키 Ctrl + K,H  입니다

 

하이퍼링크를 수정하거나 지우는 것도 간단합니다. 하이퍼링크 설정이 되어 있는 곳에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하이퍼링크 고치기" "하이퍼링크 지우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한글 문서내에 책길피 기능 이용해서 이동하기

 

▼ 한글에서 "책갈피" 는 하이퍼링크의 이동 지점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개요수식 등이 있습니다. 생성한 책갈피로 하이퍼링크를 걸어 이동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책갈피 설정 위치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블록지정을 합니다. 그리고 상단 리본 메뉴에서 입력 탭 > 책갈피 를 클릭합니다

 

책갈피 설정 대화상자가 뜨면 선택한 영역의 책갈피 이름을 입력하고 오른쪽 상단에 넣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은 위에서 만든 책갈피 위치로 하이퍼링크를 걸러 이동해 보겠습니다. 책갈피와 연결할 영역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하이퍼링크 메뉴를 선택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하이퍼링크 거는 방법과 기본 설정정보 변경하기
한컴오피스 한글 본문 내용과 목차를 연결하는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없을 문서 작업하는 방법
컴오피스 한글 본문 이미지 텍스트와 연결하는 방법, 상호 참조 이용
컴오피스 한글 하이퍼링크 페이지, 사이트 바로가기, 하이퍼링크 지우기

 

 


하이퍼링크 대화상자에서 한글 문서 탭 > 현재 문서 > 책갈피 로 이동합니다. 목록에 방금 만든 책갈피를 선택하고 넣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하이퍼링크가 걸린 영역을 클릭하면 책갈피 위치로 이동합니다.

 

 

하이퍼링크 문서 파일 연결하기

 

두 번째 소개할 하이퍼링크 기능은 다른 문서 파일의 연결입니다. 대상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하이퍼링크 대화상자를 띄웁니다. 연결 대상에서 파일 탭으로 이동합니다. 폴더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연결할 파일을 선택합니다.

 

기존파일 항목에 연결 파일을 지정했습니다. 현재 파일의 주소는 드라이브명과 폴더, 파일명이 전부 포함된 절대 경로입니다. 절대 경로는 현재 자신의 컴퓨터 환경에 맞춘 경로입니다. 만약 다른 컴퓨터로 원본과 연결한 파일 모두 한 번에 옮기면 드라이브명이나 파일 경로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곳에 배포할 때는 상대 경로로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로 내려가서 버튼을 눌러 절대경로와 상대경로를 전환합니다.

 

하이퍼링크 기능을 이용해서 파일을 연결한 결과입니다. 해당 위치에 마우스를 가져가 보세요. 연결 문서 정보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하이퍼링크 웹 링크하기

 

다음은 하이퍼링크를 이용해서 웹 페이지를 연결해 보겠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으로 하이퍼링크 대화상자에서 연결대상에서 웹 주소 탭으로 이동합니다. 웹 주소 란에 연결할 URL 을 입력합니다. 바로 옆 지구본 아이콘을 클릭해서 연결할 웹페이지 주소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선택한 영역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연결한 웹 페이지 주소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하이퍼링크 거는 방법과 기본 설정정보 변경하기
한컴오피스 한글 본문 내용과 목차를 연결하는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없을 문서 작업하는 방법
컴오피스 한글 본문 이미지 텍스트와 연결하는 방법, 상호 참조 이용
컴오피스 한글 하이퍼링크 페이지, 사이트 바로가기, 하이퍼링크 지우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