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워드 동그라미 글자위에 표현하는 방법 |
환경: Microsoft Word 2010 |
워드에서 이력서나 설문지를 작성할 때 컴퓨터로 동그라미 표시를 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도형을 만들어서 채우기를 없애고 도형서식에서 글자위에 도형을 표현하시면 됩니다. 설명한 내용대로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 아래 그림과 같이 이력서 작성중 재학과 졸업, 중퇴중 하나를 선택해서 표시를 해야 합니다. 먼저 동그라미 삽입을 위해 [삽입]탭의 [일러스트레이션] 그룹으로 갑니다.
▼ 삽입탭의 일러스트레이션 그룹으로 가시면 도형 리본메뉴를 볼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타원] 도형을 하나 추가 합니다.
▼ 이제 도형서식으로 가서 바탕이미지를 투명하게 만들어야 겠죠. 도형을 선택하고 상단에 나타난 서식탭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도형스타일 그룹의 바탕색 아이콘을 클릭해서 [채우기 없음] 을 적용합니다. 그럼 도형 바탕색이 없어지면서 텍스트가 보이게 됩니다.
▼ 그런데 글이 두줄이라면 도형을 가져갔을 때 위나 아래로 밀리게 됩니다. 이것은 도형이 단락별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아래 단락으로 도형을 가져가면 위 단락에 글이 위로 밀려버리는 것입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 적용된 셀에 단락의 크기를 셀의 크기만큼 늘여 주는 것입니다.
▼ 단락의 크기를 늘여주기 위해 셀을 선택하고 홈탭의 [단락] 그룹으로 가서 단락의 크기를 2.0 이나 2.5 로 맞춥니다. 두줄이니까 현재 설정되어 있는 단락 크기의 두배면 되겠죠.
▼ 그런데 또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단락을 늘여줬는데 글이 단락 중앙으로 가지 않는 것입니다. 셀 맞춤을 해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것은 단락을 늘여줘도 글자는 단락 상단에 붙기 때문입니다. 단락에 텍스트를 중앙에 맞추는 기능은 없습니다. [단락 앞]에 줄을 넣어주는 수 밖에 없습니다. 셋팅을 위해 [단락] 대화상자를 띄웁니다.
▼ 단락 대화상자를 띄우셨으면 간력란에 [단락 앞] 값을 줄 간격의 절반 값을 넣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단락 앞에 입력한 줄이 들어가므로 글이 중앙에 맞춰지게 됩니다.
▼ 단락을 늘여주고 단락 중앙에 글자를 맞춘후 도형을 가져가면 글자 이동없이 도형과 겹쳐지게 됩니다. 간단할줄 알았는데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되었네요. 원리만 아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