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한컴오피스 한글 단어 찾기와 바꾸기

한컴오피스/한컴오피스(한글)
반응형

한글에서 문서의 특정 낱말이나 문자열을 찾기 위한 방법과 단축키 사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찾기와 바꾸기에 어떤 유용한 옵션들이 있는지도 알아볼 것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여러 단어 찾기" "한글로 한자 찾기" 입니다. 문서에서 찾기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이번에 학습한 내용이 다음 문서 작성 때 유용하게 쓰이길 바랍니다.

 

 

▼ 찾기 관련 단축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축키가 아닌 메뉴는 편집 탭 > 찾기 입니다. 오른쪽 끝으로 가면 찾기 리본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l  찾기 단축키 : Ctrl + F

l  찾아 바꾸기 : Ctrl + H

l  다시 찾기 : Ctrl + L

 

 

 

찾기와 모두 찾기

 

 

Ctrl + F 단축키나 편집 탭 > 찾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화면에 나타난 대화상자에서 찾을 내용을 넣고 "다음 찾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검색 결과 동일한 내용이 있다면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다음 찾기 를 계속해서 눌러 문서의 끝까지 진행합니다.

 

▼ 모두 찾기는 문서에서 찾을 내용을 전부 검색합니다. 결과는 팝업창의 알려 줍니다.

 

▼ 모두 찾기로 검색한 결과는 모두 녹색으로 형광색이 칠해져 있습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한컴오피스(한글) 내용 찾아 바꾸기, 한꺼번에 모두 바꾸기
한컴오피스 한글 글자수 공백 포함, 공백 제외해서 확인하는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한자 단어 등록해서 사용하는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위첨자, 아래첨자, 제곱을 쓰는 방법과 단축키
컴오피스 한글 미주와 각주(주석) 달기

 

 

 


바꾸기와 모두 바꾸기

 

▼ 특정 단어를 찾아서 바꾸기 위한 찾아 바꾸기 창은 단축키 Ctrl + H 편집 탭 > 바꾸기 리본 메뉴를 클릭합니다. 찾아 바꾸기 대화상자가 열리면 찾을 내용 바꿀 내용 을 입력하고 오른쪽에 있는 바꾸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편집 화면에서는 바로 내용을 바꾸지 않고 단어를 찾아서 표시해줍니다. 제대로 찾아졌는지 확인하고 다시 바꾸기 버튼을 눌렀을 때 변경합니다.

 

모두 바꾸기 는 찾을 내용을 문서에서 찾아 전부 바꿔주는 기능입니다. 바꾸기와 달리 찾은 내용을 바꾸기 전에 확인할 수 없어서 실수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경우 Ctrl + Z 를 눌러 문서를 원래 대로 돌리시면 됩니다.

 

 

 

대소문자 구별 옵션

 

▼ 찾기와 바꾸기 창에는 다양한 선택 사항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유용한 몇 가지만 소개합니다. 먼저 대소문자 구별 옵션입니다. 영어 단어를 검색할 때 유용합니다. 그림처럼 찾을 내용의 첫 단어가 대문자 이므로 표시한 값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여러 단어 찾기와 바꾸기

 

▼ 다음은 여러 단어 찾기와 바꾸기입니다. 단어는 찾을 내용에 "," 로 구분해서 여러 개 입력합니다. 그리고 아래 여러 단어 찾기 를 체크해야 합니다. 만약 옵션을 체크하지 않으면 한 문장으로 인식합니다.

 

▼ 여러 단어 찾기뿐만 아니라 내용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그림처럼 찾을 내용과 동일하게 "," 로 구분해서 바꿀 내용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여러 단처 찾기를 체크하고 바꾸기 작업을 진행합니다.

 

한글로 한자 찾기 옵션

 

▼ 마지막으로 한자로 된 단어를 한글로 입력해서 찾는 방법입니다. 하단 선택사항에서 한글로 한자 찾기 를 체크합니다. 바꾸기 버튼을 누르면 그림과 같이 한글에 해당하는 한자를 찾아 표시합니다. 한자를 입력해서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한컴오피스(한글) 내용 찾아 바꾸기, 한꺼번에 모두 바꾸기
한컴오피스 한글 글자수 공백 포함, 공백 제외해서 확인하는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한자 단어 등록해서 사용하는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위첨자, 아래첨자, 제곱을 쓰는 방법과 단축키
컴오피스 한글 미주와 각주(주석) 달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