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ROUND, ROUNDDOWN 함수의 차이와 사용법 알아보기

엑셀(Excel)/Excel
반응형

'ROUND' 'ROUNDDOWN' 함수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엑셀을 사용할 때 중요합니다. 'ROUND' 는 반올림하는 데 사용되지만  'ROUNDDOWN' 내림으로 각각 다른 방식으로 동작하여 특정 상황에서 다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이해하지 않으면 잘못된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 차이점을 알아야 합니다.

 


 

 

1. 차이점

 

- ROUND : 가장 가까운 값으로 반올림하며, 반올림할 자릿수 이상의 숫자가 5 이상일 경우 올림합니다.

- ROUNDDOWN : 내림하여 지정한 자릿수로 표현하며, 반올림하지 않고 소수점 이하를 버립니다.

 

예를 들어, `ROUND(3.14159, 2)`의 경우 3.14159를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반올림하여 3.14가 됩니다. 반면, `ROUNDDOWN(3.14159, 2)`는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내림하여 3.14가 됩니다. 따라서, 'ROUND' 'ROUNDDOWN' 함수의 차이를 알아야 적절한 상황에서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고, 데이터 처리나 계산의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ROUND 함수

 

'ROUND' 함수는 엑셀에서 숫자를 반올림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소수점 이하 자릿수를 지정하여 숫자를 가장 가까운 값으로 반올림합니다. 만약 소수점 이하 자릿수를 생략하면, 기본적으로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됩니다.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ROUND(숫자, 소수점 이하 자릿수)
l  `숫자`: 반올림할 숫자입니다.
l  `소수점 이하 자릿수`: 소수점 이하 몇 자리까지 반올림할지 지정합니다.

 

 

3. ROUNDDOWN 함수

 

'ROUNDDOWN' 함수는 엑셀에서 숫자를 내림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소수점 이하 자릿수를 지정하여 숫자를 내림하는데, 지정한 자릿수로 숫자를 표현합니다.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ROUNDDOWN(숫자, 소수점 이하 자릿수)
l  `숫자`: 내림할 숫자입니다.
l  `소수점 이하 자릿수`: 소수점 이하 몇 자리까지 내림할지 지정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Excel 이력서 사진 추가, 셀에 이미지 고정시키기
엑셀 Excel 그림 삽입과 도형 배경 이미지 추가하기, 이미지 저장하기
엑셀 Excel 이미지 번에 따로 저장하기
엑셀 Excel 시트에 배경 이미지를 삽입하거나 눈금선 없애기
엑셀 Excel 이미지 원하는 모양으로 쉽게 자르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