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Excel 윤년 구하기 DATE, YEAR, MONTH, IF 함수

엑셀(Excel)/Excel
반응형

 

엑셀에는 해당 날짜의 년도가 윤년인지 판단할 수 있는 함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윤년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수식은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윤년의 판단 기준은 해당 년도의 2월 날짜가 29일까지입니다. 평년은 2월이 28일까지입니다. 이것으로 윤년과 평년을 구분합니다. 그럼 평년과 윤년을 구분하는 수식 구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DATE 함수로 제시한 그 날의 날짜개체를 만듭니다. 날짜 연산을 위해서는 날짜 개체 변환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이전에 구한 값으로 MONTH 함수를 이용해서 을 구합니다. 반환 값은 2 3 두 가지 중 하나만 나옵니다. 만약 구한 값이 2 이면 2월이 29일인 윤년입니다. 3은 평년을 뜻합니다.

 

 

* 실전 연습을 위한 작업파일이 필요하다면 아래 파일을 다운받으세요.

엑셀 Excel 윤년 구하기 DATE, YEAR, MONTH, IF 함수.zip
0.01MB

 

위에서 이야기한 윤년 구하는 시나리오 대로 수식을 하나씩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년도 별 샘플 데이터를 아래와 같이 만듭니다.

 

먼저 제시한 데이터를 229일에 맞춰 DATE 함수를 이용해서 날짜 형식으로 변환합니다. DATE 의 첫 번째 인수에 들어갈 년도는 제시한 날짜에서 년도를 뽑기 위해 YEAR 을 사용했습니다.

 

DATE (year, month, day) : 입력한 숫자를 날짜 형식으로 변환합니다.

l  year : 년도를 입력합니다. 년도의 첫 시작은 1900 입니다.

l  month : 월을 입력합니다. 1월에서 12월 사이이며 양 또는 음의 정수를 사용합니다.

l  day : 1일에서 31일 사이 중 하나이며 양 또는 음의 정수를 사용합니다.

 

YEAR(serial_number) : 날짜에 해당하는 년도를 구합니다.

l  serial_number : 년도를 구할 날짜입니다.

 

=DATE(YEAR(B3), 2, 29)

 

 

함수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날짜 중간에 32로 나누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년도에서 229일을 지정한 후 날짜를 구했기 때문에 229일이 있는 해이면 그대로 나타나고 아니면 31일이 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Excel 가장 기본이 되는 함수 사용법에 알아보기
엑셀 Excel 수식 계산을 위한 절대 참조와 상대 참조 이해하기
엑셀 Excel 같은 열에 있는 데이터 다시 입력하기
엑셀 Excel 셀에 입력된 데이터가 수식인지 값인지 구분하기
셀 Excel 간단하게 수식 만들기



 

 

 

다음은 좀더 보기 편하게 구한 날짜에서 월 만 추출하겠습니다. 사용함수는 MONTH 입니다. 그런데 결과는 1900 으로 시작하는 날짜가 나왔습니다.

 

MONTH(serial_number) : 인수로 입력한 날짜의 월을 구합니다.

l  serial_number : 월을 구할 날짜입니다.

 

=MONTH(DATE(YEAR(B3), 2, 29))

 

 

제대로 된 결과값을 얻기 위해 셀 형식을 날짜에서 일반이나 숫자로 변경합니다. 홈 탭 > 표시 형식 그룹으로 가서 셀 형식을 변경합니다.

 

표시 형식을 일반으로 변경한 결과 2 또는 3의 값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으로 2 는 윤년이고 3은 평년이 됩니다.

 

좀더 보기 편하게 IF 함수를 이용해서 결과값을 윤년”, “평년으로 변환해 보겠습니다. IF 함수는 첫 번째 인수로 입력한 값이 참이면 두 번째 인수, 거짓일 경우 3번째 인수를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IF(MONTH(DATE(YEAR(B3), 2, 29))=2, "윤년", "평년")

 

 

 

엑셀 Excel 다중 IF 함수 와 IF 함수 구현하는 방법

엑셀에서는 조건에 만족하는 값을 구하기 위해 IF 함수를 많이 사용합니다. IF 함수에서 가장 간단한 형태는 단일 조건입니다. 조건이 TRUE 이면 두 번째 인수로 넘긴 값이 선택되고, FALSE 면 세 번

mainia.tistory.com

 

 

엑셀 Excel 함수 IF 와 AND, OR 를 사용해서 다양하게 표현하기

엑셀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함수가 논리를 검사할 때 쓰이는 IF 입니다. IF 함수는 입력한 조건을 참과 거짓으로 나누는데 사용합니다. 그리고 AND 와 OR 함수를 함께 사용면 다양한 표현이 가능합

mainia.tistory.com

 

 

엑셀 Excel 접미사 ~IF 와 ~IFS 함수 SUMIF, COUNTIF 알아보기

IF 함수는 데이터가 조건에 맞는지 비교해서 분기 처리를 하기 위한 함수 입니다. 그런데 일반 함수명 뒤에 접미사로 ~IF 또는 ~IFS 가 붙은 것들이 있습니다. SUMIF 와 COUNTIF 가 그것입니다. 예를 들

mainia.tistory.com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엑셀 Excel 가장 기본이 되는 함수 사용법에 알아보기
엑셀 Excel 수식 계산을 위한 절대 참조와 상대 참조 이해하기
엑셀 Excel 같은 열에 있는 데이터 다시 입력하기
엑셀 Excel 셀에 입력된 데이터가 수식인지 값인지 구분하기
셀 Excel 간단하게 수식 만들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