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시트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사용자들의 실수를 막기 위해 범위에서 중복되는 단어나 문자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유효성 검사의 사용자 지정 옵션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지정은 직접 수식을 만들어서 적용할 수 있는데, 결과값이 FALSE 인 경우 에러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입력을 막게 됩니다. 이 방법을 잘 이용하시면 제한 대상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셀에 데이터를 입력할 때 중복되지 말아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주민번호 혹은 전화번호 등이겠죠. 앞으로 소개할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이용하면 사용자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탭 > [데이터 도구] 그룹 >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클릭합니다.
▼ 데이터 유효성 팝업창이 뜨면 [설정] 탭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제한 대상을 [사용자 지정]으로 선택합니다. [사용자 지정]은 말 그대로 직접 수식을 만들어서 다양하게 제한 대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지정에 들어갈 수식의 주요 함수는 COUNTIF 입니다. COUNTIF 함수는 지정한 영역에 동일한 값의 수를 리턴합니다. 그러니까 중복된 데이터가 있으면 개수가 2 이상이 되겠죠. 그래서 전체 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영역에서 동일한 데이터가 2개 이상이면 FALSE 를 반환하는 것이죠. 결과 값이 FALSE 이면 에러 메시지가 출력되고 데이터를 입력할 수 없게 됩니다.
=COUNTIF($D$3:$D$14, D3) < 2 |
▼ 이제 제대로 데이터 유효성 검사가 적용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성명에 동일한 이름을 입력해 보세요. 그럼 입력한 값이 잘못되었다고 뜰 겁니다. 해당 영역에 다른 값을 넣지 않으면 입력이 제한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입력 실수를 방지할 수 있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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