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윈도우11 원격 데스크탑 파일 전송 기능 변경

윈도우11
반응형

윈도우11 에서 다른 PC 의 윈도우를 원격으로 제어할 때 사용하는 것이 원격 데스크톱 입니다. 원격 데스크톱은 원격으로 PC 를 조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격 PC 로 파일을 넘길 수도 있습니다. 파일을 전송하는 두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클립보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클립보드가 안되는 경우나 대용량의 파일을 옮기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먼저 첫 번째로 클립보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검색을 통해 원격 데스크톱을 실행하겠습니다. 검색창에 mstsc 라고 입력해서 원격 데스크톱 유틸을 실행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창이 뜨면 연결할 PC 의 아이피를 넣고 연결을 누르면 되는데, 아래에 원격 PC 의 사용자 이름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사용자 이름이 아니면 바로 아래 "옵션 표시"를 눌러 창을 확대합니다.

 

일반 탭에서 "로그온 설정" "사용자 이름" 을 변경하고 하단에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대상 PC 의 로그인 정보에 해당하는 패스워드를 정상적으로 입력해야 원격 제어를 위한 연결이 가능합니다.

 

패스워드 입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면 보안 인증서 관련 메시지창이 뜹니다. 무시하고 "" 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다음 화면에는 원격으로 접속한 대상 PC 의 바탕화면이 나타납니다. 이제 원격 조정을 할수 있는 환경이 갖춰졌습니다.

 

그러면 해당 PC로 클립보드를 이용해서 파일을 전송해 보겠습니다. 파일을 Ctrl + C 나 메뉴에서 복사를 선택합니다. 원격지 PC 로 가서 클립보드에 복사한 파일을 전송하기 위해 오른쪽 마우스, 붙여 넣기 메뉴를 선택해야 하는데, 화면에 보시는 것처럼 비활성화가 되어 있습니다.

 

파일 전송이 안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니까 원격 데스크톱에 붙여넣기 옵션이 활성화가 안된 것입니다. 창을 닫고 다시 설정을 변경한 후 다시 파일을 이동해 보겠습니다.

 

다시 원격 데스크톱을 실행합니다. 옵션 표시를 눌러 "로컬 리소스" 탭으로 갑니다. 그리고 아래로 내려가서 "클립보드" 옵션을 체크합니다. 체크하고 "연결" 을 눌러 다시 접속합니다. 이전에 되지 않았던 클립보드를 이용한 파일 전송을 해 보겠습니다. 정상적으로 파일이 전송됩니다.

 

파일을 복사하고 원격 PC 로 가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보세요. 붙여 넣기가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내 컴퓨터에서 원격지 컴퓨터로 클립보드를 이용해 파일을 옮겨 보았습니다.

 

다음은 두 번째로 복사할 파일이 많을 때 디스크 폴더를 공유해서 한 번에 파일을 옮기는 방법입니다. 연결을 끊고 다시 원격 데스크톱을 실행합니다. 옵션 표시를 눌러 "로컬 리소스" 탭으로 갑니다. 그리고 아래로 내려가서 "자세히" 버튼을 클릭하면 로컬 장치 리소스 창이 뜹니다.

 

해당 창에서는 원격 데스크톱과 사용자 컴퓨터간에 폴더 공유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로컬 장치에서 공유하고 싶은 드라이브를 찾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다음 연결 버튼을 눌러 접속을 시도합니다. 화면에는 원격지로 파일 전송 권한을 얻었기 때문에 보안 메시지가 뜹니다. 전송할 파일이 원격지 PC 를 감염시킬 수 있다는 경고성 메시지입니다. 무시하고 연결 버튼을 눌러 원격지 PC 로 접속합니다. 원격 데스크톱으로 접속해서 탐색기를 띄워 보시면 파일 리소스에서 선택한 드라이브가 내 PC 밑에 나타납니다.

 

해당 드라이브는 원격지 PC 의 드라이브가 아닌 내가 접속을 시도한 PC 의 드라이브입니다. 그래서 내 PC 와 같은 동일한 파일 목록이 보일 겁니다. 옮기고 싶은 파일이 있다면 복사해서 원격지 드라이브로 옮겨줍니다. 이런식으로 복사할 파일이 많은 경우 드라이브를 링크 옵션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