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윈도우10 불필요한 파일 삭제해서 공간 확보하기

윈도우10
반응형

보통 윈도우가 설치된 C 드라이버는 충분히 빈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간이 부족할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를 설치할 수 없으며, 성능이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소개할 공간 정리 스킬은 윈도우7 에서 사용했던 방법과 윈도우10 설정에서만 지원하는 방법이 섞여 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받았거나 공간 정리를 한 지 3달 이상이라면 반드시 아래 방법대로 정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각 모음 외에는 다 해서 10분이상 걸리지 않습니다.

 

 

 

1. 윈도우 7 에 있던 디스크 정리 기능 사용하기

 

다음은 윈도우10에서 제공하는 디스크 정리 기능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아래 화면은 윈도우7 에서 사용했던 디스크 정리 툴입니다. 윈도우10 의 설정에서 제공하는 저장 공간기능과 동일하기 때문에 언급을 하지 않겠습니다.


 

 

 

2. 윈도우10 의 저장 공간 관리 기능

 

윈도우10 공간 확보를 위한 설정 화면은 설정 > 시스템 > 저장 공간 경로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설정 화면을 띄우고 메뉴 목록에서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 저장소 메뉴를 클릭하면 오른쪽 화면에 전체 공간에서 범주 별로 확보하고 있는 공간을 정리해서 알려 줍니다.

 

좀더 상세하게 보고 싶다면 목록 아래에 더 많은 범주 표시 링크를 클릭하세요. 그림처럼 문서, 동영상, 사진 등 특정 파일 형태를 범주로 묶어서 알려 줍니다.

 

이제 공간 확보를 위해 불필요한 파일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로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기타임시 파일 입니다. 두 항목에 불필요한 파일들이 많기 때문에 최우선으로 정리합니다.

 

먼저 기타 항목의 상세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삭제가 가능하고 용량이 제일 많은 폴더를 찾습니다. 폴더는 차지하고 있는 용량별로 정렬해서 알려줍니다. 저는 개발과 관련된 폴더의 용량이 대부분이라 삭제할 수가 없겠네요.

 

불필요한 폴더를 정했다면 탐색기를 띄워서 직접 삭제해 줘야 합니다. 기타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한 탐색기 창을 띄웁니다.

 

기타 항목에 이어서 두 번째로 용량이 많은 임시 파일로 들어갑니다. 그림처럼 Windows 업데이트 사본 파일이나 로그 파일의 용량이 많다면 파일 제거 버튼을 눌러 삭제를 진행합니다.

 

제거 중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작업은 최대 10분 정도 걸립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윈도우10 저장소 센스 이용해서 자동으로 공간 확보하기
윈도우10 다양한 캐시 정보 삭제해서 시스템 성능 개선하기
윈도우10 임시 파일 제거로 공간 늘이는 방법, 이전 윈도우 버전
윈도우10 디스크 정리로 하드디스크 용량 늘이는 방법
윈도우10 휴지통에 파일 삭제 확인 대화 상자 띄우거나 휴지통 공간 늘이기



 

 

 

3. 윈도우10 의 자동 저장소 관리 기능 설정하기

 

매번 들어와서 공간이 부족한 것을 확인하고 삭제하기 귀찮다면 저장 공간 센스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저장 공간 센스를 켜 놓으면 윈도우가 공간 부족을 체크해서 자동으로 공간 확보 기능을 실행합니다. 설정을 위해 그림에서 보이는 위치에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 메뉴를 클릭합니다.

 

공간 센서 설정 화면에서 끔을 켬으로 변경합니다. 설명에도 나와 있듯이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때 공간 센스가 자동으로 실행한다고 합니다. 지난달 얼마나 정리했는지도 친절하게 표시되어 있네요.


 

 

 

4. 드라이버 최적화를 통한 공간 확보하기

 

또 다른 방법은 드라이브 최적화를 통해서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조각모음이라고도 하는데 윈도우7 과 설정화면은 동일합니다. 단지 윈도우10 설정 화면을 통해서 드라이버 최적화 팝업을 띄워야 합니다. 저장 공간 > 드라이브 최적화 링크를 클릭합니다.

 

그림처럼 윈도우7 에 있던 것도 동일하죠? 드라이브 목록에서 조각 모음 하고 싶은 대상을 선택하고 최적화 버튼을 누르면 분석한 다음 조각 모음을 실행합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윈도우10 저장소 센스 이용해서 자동으로 공간 확보하기
윈도우10 다양한 캐시 정보 삭제해서 시스템 성능 개선하기
윈도우10 임시 파일 제거로 공간 늘이는 방법, 이전 윈도우 버전
윈도우10 디스크 정리로 하드디스크 용량 늘이는 방법
윈도우10 휴지통에 파일 삭제 확인 대화 상자 띄우거나 휴지통 공간 늘이기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