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TEXT 함수로 숫자에 서식을 지정한 후 텍스트와 같이 표시하는 방법 |
환경: Microsoft Excel 2010 |
숫자와 문자를 함께 표시하기 위해 & 사용합니다. 혹은 함수로 CONCATENATE 를 사용하여 문자열을 합치죠. 그런데 문자열에 포함된 숫자를 사용자 지정 서식으로 표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통 사용자 지정 서식으로 숫자를 표현할 때 ###, ##0 같은 형식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표현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함수가 TEXT 입니다. TEXT 의 두 번째 인수로 서식을 넘기면 형식에 맞게 변환해 주기 때문입니다.
▼ TEXT 함수를 이용해서 텍스트 문자와 서식을 적용한 숫자를 합친 결과입니다. 숫자 부분은 서식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겠죠.
▼ 그럼 간단하게 TEXT 함수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수식 입력란에 있는 fx 아이콘을 TEXT 함수를 검색한 후 창을 띄웁니다. 그럼 인수 입력란이 두 개가 나오죠. 첫 번째 Value 는 변환하고 싶은 셀이나 값을 입력합니다. 두 번째 Format_text 는 사용자 지정 서식 문법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럼 첫 번째 인수 값을 형식에 맞게 변환해 줍니다.
▼ 첫 번째 그림에서 보았던 결과값을 만들기 위해 구성한 수식입니다. 수익에 대한 부분에 "###,###,##0 원" 서식을 적용하기 위해 TEXT 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텍스트는 “&” 사용해서 합쳤습니다.
=A2 & "는 현재 수익 " & TEXT(F2, "###,###,##0 원") & " 입니다." |
▼ 이렇게 해서 완성된 수식을 전부 적용한 결과 입니다. TEXT 함수는 긴 요약문을 구성할 때 아주 많이 쓰이는 함수 입니다.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TEXT 함수를 이용해서 서식 적용이 필요한 문자열 구성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