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MS 워드 스마트아트로 조직도 만들기

워드(Word)
반응형

MS 워드 스마트아트로 조직도 만들기

 

 환경: Microsoft Word 2010

 

워드의 스마트아트(SmartArt) 기능은 몇 번의 기능을 이용해서 디자이너 수준의 일러스트레이션을 만들 수 있다는 취지로 만들어 졌습니다. 저 같은 디자인에 무식한 개발자들은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번에는 클릭 몇 번으로 조직도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스마트아트가 없다면 일일이 도형을 만들어서 배치하는 노가다를 해야 합니다.

 

스마트아트(SmartArt) 기능은 삽입탭의 일러스트레이션 그룹에 있습니다. SmartArt 라는 리본 메뉴가 있으며 클릭하시면 다양한 형태의 도형들을 그룹 지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MS 워드 스마트 아트로 조직도 만들기

 

1. 조직도를 만들기 위한 계층 구조형 추가하기

 

SmartArt 대화상자에서 왼쪽에 그룹 지어진 메뉴 중 [계층 구조형] 을 선택합니다. 계층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조직도 만들기에는 적당합니다. 제가 선택한 두 번째 모형은 조직도와 이름을 같이 입력할 수 있는 모형입니다. 클릭해서 화면에 추가합니다.

MS 워드 스마트 아트로 조직도 만들기

 

 

모형을 추가하게 되면 아래 그림처럼 각 도형에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도록 박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릭해서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값이 들어갑니다. 일일이 박스를 클릭해서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이름 부분은 직접 입력 해야 합니다.

MS 워드 스마트 아트로 조직도 만들기

 

2. 각 도형 추가하고 배치하기

 

도형을 추가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텍스트 박스에서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같은 계열로 도형을 추가하고 싶다면 바로 위 텍스트 박스에 커서를 두고 Enter 를 누르시면 됩니다.

MS 워드 스마트 아트로 조직도 만들기

 

 

상단 디자인 탭에서는 추가하고 싶은 위치의 도형을 선택하고 [도형추가] 리본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현재 선택한 도형의 어느 위치에 추가할 것인지 메뉴를 제공합니다.

MS 워드 스마트 아트로 조직도 만들기

 

이렇게 추가한 도형을 다른 계층으로 이동하고 싶을 때도 리본메뉴와 텍스트 박스 두 곳에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박스에서 이동시키고 싶은 도형에 커서를 둡니다. 아래 그림처럼 총무부 아래에 있는 영업부를 같은 계열로 올리고 싶습니다. 그럼 오른 마우스를 눌러 [수준 올리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동일한 선상에서 이동은 [위로 이동], [아래로 이동] 메뉴를 누르시면 되겠죠.

MS 워드 스마트 아트로 조직도 만들기

 

마우스로 이동해도 되지만 위의 샘플처럼 그룹지어지지 않은 박스(이름박스) 가 있는 경우 같이 따라 가지 않으므로 불편합니다. 그래서 텍스트 박스로 도형을 추가하고 이동하는 방법을 익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