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MS 워드 매크로 만들기, 여러 과정을 하나의 단축키로 지정하는 방법

워드(Word)
반응형

MS 워드 매크로 만들기, 여러 과정을 하나의 단축키로 지정하는 방법

 

환경 : Microsoft Word 2010

 

워드에도 엑셀에서처럼 매크로 기능이 있습니다. 화면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을 코드로 뽑아 낼 수 있으며 코드를 조합하거나 수정해서 단축키로 지정하면 일련의 과정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럼 매크로라는 생소한 개념을 접하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간단한 예제로 설명하겠습니다.

 

매크로 관련 리본메뉴는 개발도구에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개발도구 탭이 안 보일수 있습니다. 그때는 옵션으로 가서 리본메뉴를 추가하거나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오른쪽 리본메뉴에 없다면 왼쪽에서 추가하세요. 

MS 워드 매크로 만들기, 여러 과정을 하나의 단축키로 지정하는 방법

 

개발도구에 보시면 [매크로 기록] [매크로] 가 있습니다. 매크로 기록은 바로 현재 동작을 기록하기 위한 매크로 시작 버튼입니다. 이렇게 작성된 매크로 리스트를 보고 싶다면 [매크로 기록] 리본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MS 워드 매크로 만들기, 여러 과정을 하나의 단축키로 지정하는 방법

 

그럼 간단하게 매크로 기록으로 서식 바꾸는 과정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매크로 기록을 클릭하시면 대화상자가 뜨는데 상단에 이름을 입력하고 만들어진 매크로를 다음에 사용하기 위해서 단축키를 지정합니다. 단축키 지정은 [키보드] 버튼을 클릭해서 만들수 있습니다.

MS 워드 매크로 만들기, 여러 과정을 하나의 단축키로 지정하는 방법

 

키보드 사용자 지정에서 [새 바로 가기 키] 입력란에 단축키를 지정합니다. 지금 만들어질 매크로는 새로 만든 바로가기 키로 다른 곳에 적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MS 워드 매크로 만들기, 여러 과정을 하나의 단축키로 지정하는 방법

 


단축키를 지정하고 창을 닫으면 기록이 시작됩니다. 기록이 시작된다는 말은 워드에서 이루어지는 클릭들이 모두 코드로 저장되는 것입니다. 기록이 끝나면 [기록중지]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MS 워드 매크로 만들기, 여러 과정을 하나의 단축키로 지정하는 방법

 

매크로 기록은 [매크로] 리본메뉴를 클릭해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리스트에 추가되어 있으며 오른쪽에 실행 버튼을 누르시면 위에서 기록했던 내용대로 동작하게 됩니다.

MS 워드 매크로 만들기, 여러 과정을 하나의 단축키로 지정하는 방법

 

이제 단축키를 이용해서 다른 영역에 매크로에서 작업했던 내용대로 적용해 보겠습니다. 매크로에서 기록한 내용은 폰트와 볼드를 수정했습니다. 다른 단락에도 그대로 적용하기 위해 매크로 작성할때 입력한 단축키를 클릭합니다. 그럼 동일한 서식이 적용됩니다.

MS 워드 매크로 만들기, 여러 과정을 하나의 단축키로 지정하는 방법

 

이렇게 매크로는 간단한 작업뿐만 아니라 아주 복잡한 내용도 기록해서 다른 곳에 적용할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녹화하듯 워드에서의 행동은 모두 기록되기 때문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작업들은 매크로로 만들어서 등록해 사용하면 되겠죠.

MS 워드 매크로 만들기, 여러 과정을 하나의 단축키로 지정하는 방법

 

좀더 매크로를 파고 싶다면 기록된 매크로 명을 선택하고 [편집] 버튼을 눌러 보세요. 그럼 Visual Basic 코드 편집 툴이 뜹니다. 이곳에서 코드가 저장되고 관리됩니다.

MS 워드 매크로 만들기, 여러 과정을 하나의 단축키로 지정하는 방법

 

인터넷에서 VBA 검색하거나 제 블로그에서 Excel > VBA 메뉴에 들어가 있는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워드 관련 코드는 없지만 앞으로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MS 워드 매크로 만들기, 여러 과정을 하나의 단축키로 지정하는 방법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