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엑셀 절대값, 수식 고정 하는 방법

엑셀(Excel)/Excel
반응형

엑셀 절대값, 수식 고정 하는 방법

 

환경 : Microsoft Excel 2010

 

엑셀에서 절대값은 셀의 위치를 고정하는 것입니다. 셀의 위치를 고정하는 이유는 수식에서 참조하는 값, 기준이 같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엑셀 기능의 기본은 하나의 셀에 작성한 수식을 다른 셀에 자동으로 적용하는데 있습니다. 이렇게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적용하게 되면 셀이 바뀔 때 마다 절대값으로 적용하지 않은 수식의 셀들이 자동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러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아래 샘플은 절대값을 적용해야 되는 경우입니다. 우선 각 지역의 매출 합계를 구합니다. 그리고 그 매출 합계에서 각 지역이 얼마만큼의 비중을 차지 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엑셀 절대값, 수식 고정 하는 방법

 

F6 에 있는 전체 합계로 각 지역별 합계를 나누게 되면 비중값을 구할수 있습니다. 여기에 100 을 곱하면 몇 % 인지 알수가 있죠. 하지만 100 을 곱하지 않고 셀 서식으로 백분율을 표시하겠습니다.

엑셀 절대값, 수식 고정 하는 방법

 

▼ 이제 지역별 매출 비중에 소수점을 백분율로 표시해 보겠습니다. 단축키 [Ctrl + 1] 을 눌러 셀 서식 대화상자를 띄웁니다. 범주에서 백분율을 선택하시고 소수 자릿수를 1로 설정합니다. 그럼 셀의 값이 [보기] 에서 처럼 변경이 됩니다.

엑셀 절대값, 수식 고정 하는 방법

 

▼ 이제 다른 지역의 매출 비중을 구하기 위해 첫 셀을 선택한후 드래그 해서 내립니다. 그런데 계산이 안되고 #DIV/0! 에러가 나네요. 에러는 나누기 할 때 분모에 값이 없다는 의미 입니다. 왜 분모의 값이 없을 까요? 절대값을 지정하지 않으면 다른 셀에 식을 적용할 때 자동으로 셀번호가 바뀌게 됩니다. 그러니까 F2/F6, F3/F7, F4/F8 이 되는 것이죠. 분자는 변경되는게 맞지만 분모는 F6 으로 고정이 되어야 에러가 안나겠죠.  

엑셀 절대값, 수식 고정 하는 방법

 

▼ 이렇게 분모를 F6 으로 고정하기 위해서는 셀 주소 앞에 “$” 표시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다른 셀에 식을 적용하더라도 분모의 위치는 변경되지 않게 됩니다. 수식에 절대값 표시하는 방법은 일일이 $ 표시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F4 를 누르게 되면 자동으로 붙게 됩니다.  

엑셀 절대값, 수식 고정 하는 방법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