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분기 함수인 IF는 계산에 쓰이는 값을 참조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자기 자신을 참조할 수 없기 때문에 해당 셀에 그 결과값을 바로 표시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합격/불합격 판단이 필요한 점수 열이 있다고 합시다. 그럼 점수가 있는 셀이 아닌 바로 옆 셀에 합격/불합격 결과값을 만들어야겠죠. 그런데 사용자 지정 서식을 사용하면 해당 셀에 바로 표시가 가능합니다. 단, 다중 분기는 되지 않습니다.
▼ 먼저 합격/불합격 판단이 필요한 점수가 있는 셀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셀 서식 대화상자를 띄우기 위해 단축키 Ctrl + 1 을 클릭합니다.
▼ 셀 서식의 [표시 형식]으로 가서 [범주] 목록에 [사용자 지정]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지정 형식란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80] "합격"; [<80] "불합격" |
식을 풀이하자면 [ ] 안에 있는 것이 조건입니다. 다음 “” 로 안에 있는 텍스트는 앞에 있는 조건이 참일 때 표시할 내용입니다. 그러니까 80 이상 이면 합격이고, 그 이하면 불합격이 되는 것이죠.
▼ 사용자 지정 형식에 식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다른 셀에서 결과값을 표시할 필요 없이 해당 셀에 바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 아래는 참고하면 좋을 만한 글들의 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 ※ ▶ 엑셀 Excel 다중 IF 함수 와 IF 함수 구현하는 방법 ▶ 엑셀 VBA IF 지시 구문 사용하는 방법 ▶ 엑셀 Excel 함수 IF 와 AND, OR 를 사용해서 다양하게 표현하기 ▶ 엑셀 Excel 함수(IF)가 아닌 사용자 지정 형식으로 분기문 만들기 ▶ 엑셀 Excel 분기문과 숫자를 세는 COUNTIF 함수 사용하기 |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