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Gon[ Enable JavaScript ]

윈도우11 파이썬 Python 환경변수 PATH 설정하기

파이썬 Python
반응형

윈도우 11에서 파이썬의 환경 변수인 PATH를 설정하는 이유는 파이썬 실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PATH를 설정하면 파이썬 실행 파일을 어디서든 쉽게 실행할 수 있으며, 외부 패키지 및 스크립트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프로젝트나 가상 환경에서 다른 파이썬 버전을 필요로 할 때 PATH를 통해 환경을 분리하고 각각의 필요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파이썬 개발과 실행을 더욱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설치된 파이썬의 PATH 경로를 지정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파이썬 프로그램 경로 찾기

 

먼저 PATH 에 입력할 파이썬 설치 폴더의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파이썬 폴더의 위치는 실행 아이콘 혹은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시작 메뉴에서 파이썬 앱을 찾아 오른쪽 마우스 > 자세히 > 파일 위치 열기 를 클릭합니다.

 

또는 아이콘 속성 정보 창을 띄웁니다. 속성 창에서 파일 위치 열기 버튼을 눌러 하드웨어에서 파이썬이 설치된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파이썬 설치 폴더를 찾았다면 PATH 에 입력할 전체 주소를 복사해야 합니다. 환경변수에 추가할 위치는 파이썬 전체 폴더와 Scripts 입니다.

 

 

◎ 2. 환경변수 추가하기

 

이전에 파이썬 설치 폴더의 주소를 확인했다면 PATH 환경 변수에 추가해 보겠습니다. 탐색기에서 “내 PC” > 오른쪽 마우스 > 속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설정 화면에서 관련 설정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하위에 “고급 시스템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고급 시스템 설정 탭에서 환경 변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시스템 변수 항목에서 Path 변수를 찾습니다.

 

Path 변수를 선택하고 편집 버튼을 눌러 환경 변수 편집 창을 띄웁니다. 다음 오른쪽 화면에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전에 복사한 파이썬의 전체 폴더 위치와 Scripts 주소를 Path 변수 목록에 추가합니다.

 

환경 변수에 추가를 완료했다면 창을 닫고 프롬프트 창을 띄웁니다. 여기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보세요. 파이썬 버전명이 나오면 Path 설정을 제대로 한 것입니다.

 

python --version


 

반응형
Posted by 녹두장군1
,